조기 전립선암 치료 환자의 재발기간은 1년 정도며 이들 환자 중 18.7%가 재발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암을 포함한 전립선 모두를 적출해도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암이 주변조직에 남아 재발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문제는 혈중 전립선특이항원(PSA) 수치가 상승해도 화상진단 등으로 암의 재발이나 전이가 확인되기까지 8년 정도 장기간 걸린다는 데 있다.

전립선암의 경우 대부분 진행이 느리고 재발해도 생명과 직결되지 않아 의료진뿐 아니라 당사자들 조차도 무관심하게 넘어갈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번 조사에선 수술 후 지속적인 검사가 얼마나 중요한지가 재확인된 셈이다.

이는 일본 후생노동성이 암전문병원 등 일본 전국 36개 병원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98년 1월~2002년 6월 조기 전립선암으로 적출수술을 받은 남자 1,360명(47~83세)의 경과가 관찰한 결과다.

이 결과에 따르면 전립선암의 지표인 혈중 전립선특이항원(PSA)이 일정 수치를 넘고 암세포 증식이 진행중인 "생화학적 재발"로 진단된 환자는 조사대상 1,360명중 18.7%인 254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의 재발기간은 1년 이내가 가장 많고 4년 이상도 있었다.

후생노동성 연구반은 수술 후 재발했을 때 치료법은 주로 호르몬요법을 실시하는 경우와 우선 방사선치료 후 호르몬요법을 실시하는 경우라며 향후 어떤 타입의 사람에게 어떤 치료법이 적합한지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후생노동성 연구반은 또 이를 근거로 올해 하반기부터 앞으로 9년간에 걸쳐 재발한 암에 대한 표준적 치료법 개발에 착수키로 했다고 일본의 주요 일간지가 보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