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가 의협의 선택분업 서명운동은 거짓으로 가득한 허구이며, 자신들의 기득권을 위해 국민의 건강할 권리를 짓밟는 기만적인 행위일 뿐이라며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3일 성명서를 통해 의약분업이라는 제도는 “진료와 처방은 의사의 권한이지만, 약의 선택과 조제는 약사의 권한”이라는 점에서 의약분업은 의사와 약사간 고유한 권한의 보장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도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의협은 현행 의약분업제도로 인해 국민들은 최상의 의료를 받을 권리를 상실했고, 의사들은 소신진료의 권한을 빼앗겼다며 선택분업 시행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데 이는 거짓으로 가득한 허구이며, 자신들의 기득권을 위해 국민의 건강할 권리를 짓밟는 기만적인 행위일 뿐이라고 맹비난했다.

특히 병원 사용자들과 의사들은 과잉진료와 부당청구 등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 돈벌이에만 눈이 멀었을 뿐, 환자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지는 미흡하기 짝이 없다고 폄하했다.이들은 진정으로 의협이 국민들이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받길 원한다면 건강보험 적용확대 및 본인부담금인하 등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와 주치의 등록제 시행, 그리고 공공의료 확대·강화 등 의료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의약분업으로 의사들의 소신진료 권한을 빼앗겼다고 주장하지만 진료와 처방은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받는 것이 올바른 원칙으로 의약분업 실시는 그동안 의사들이 부당하게 차지했던 조제권을 약사에게 되돌려 준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사협회와 각 병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서명운동은 국민의 건강권을 훼손하고, 의료개혁을 후퇴시키는 폭거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히면서, 4만 조합원들과 함께 의협에서 추진하고 있는 부당한 서명운동을 전면 거부할 것이며, 이를 강요하는 병원 당국에 강력하게 항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병원 사용자가 진정으로 국민 건강권을 위한 의료개혁에 나서고 싶다면 지금 노조가 요구하고있는 산별교섭에 적극 참여하여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환자권리장전 공동선언, 적정 병실면적 확보, 그리고 10대 의료 공공성 강화 요구 논의에 적극 임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