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은 올해 들어 세계 첫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망자 발생과 4명 이상의 사스 감염 및 의심 사항을 발표하고 24일부터 공항, 철도역등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전면적인 체온 검사 등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중국 위생부는 이날 현재 베이징에서는 189명이 격리되고 5명이 고열 증세를, 안휘성에는 118명이 격리된 가운데 1명이 고열 증세를 보이고 있는 등 중국 전역이 사스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미 수백명이 의료진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베이징 소재 사스실험실 직원 2명이 사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이 중 2명의 어머니가 숨진 것으로 확인되어 24일 이 실험실을 봉쇄했으며, 감염된 실험실 직원 가운데 1명을 돌보던 간호사 한명도 감염된 것으로 의심이 되어 격리시켰다고 발표했다.

중국 위생부는 특히 체온이 38℃가 넘는 사람들은 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도록 하는 긴급 성명을 언론 등을 통해 설명했다.

봅 디츠 세계보건기구(WHO) 대변인은 "특히, 사스 실험실을 통한 감염이 중국 당국을 당황스럽게 만들었다"했으며 "사스 실험실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며 실험실 직원들의 건강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점이 큰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는 지난해 중국지역에서만 약349명 이상을 사망하게 하는 등 지구촌 모두 774명 이상의 사망자를 내고 8천명 이상을 감염시키는 등 전 세계를 죽음의 바이러스 공포로 몰았으나 올 들어 사망자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 세계보건기구(WHO)는 사스 사망자가 베이징과 안휘성까지 여행을 해 많은 사람들에게도 바이러스를 전염 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번 사건이 최악의 시나리오인 사람 대 사람 사이의 감염일 수도 있다고 크게 우려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에 따라 사망자의 최근 이동 경로 등을 추적하고 구체적인 대책수립을 위해 전문가팀을 중국에 파견하는 등 여러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