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이 기존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수행하기 위해 2004년도 혁신과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추진계획은 참여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정부혁신을 상시적·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그간의 공직자 비리로 인한 식약청의 부정적 이미지를 쇄신하고 새롭고 신선한 혁신 마인드를 도입하고자 금년 4월에 임용되어 공직생활을 시작한 여성 초임사무관(행시46회)에게 혁신업무를 담당케 함으로써 강력한 변화의지를 표명했다.

주요추진내용을 보면 조직문화 의식 및 행태변화, 일하는 방식개선, 대외적 위상 재정립 등 3가지를 혁신분야로 설정하여 세부과제를 추진하고 적극적 업무수행과 직원들의 자부심 고취를 통한 자발적 쇄신을 도모한다.

특히 일부의 비리로 대다수 성실한 직원들의 저하된 사기를 진작시키고 식약청 가족들에게 직원가족으로서의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직원가족과 명예식품의약품안전청직원을 초대하여 5월중 식약청 가족 초청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20∼30대를 주축으로 하는 젊은 네티즌들에게 식약청의 정책을 홍보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새로운 식약청 이미지 개성을 위한 “플래시/배너 (Flash/Banner)공모전”을 계획하고 있다.

기타 ▷부서별 가치관과 업무목표 구호화, ▷업무 Matrix 조직 구성, ▷연구모임 활성화, 회의운영개선,▷ 신규채용자 조기적응 프로그램, ▷자랑스런 식약인 선발, ▷청 상징의 캐릭터개발, ▷공익광고방송, ▷명예식품의약품안전청직원임명 등 새로운 식약청으로 거듭나기 위한 내부 혁신 프로그램과 적극적 홍보 방안을 마련하였다.

혁신분야별 각 세부과제의 추진 실적 및 결과는 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업무혁신방과 청와대 업무혁신방에 게재하여 국민과 정보를 공유·교환하고 투명행정·참여행정을 실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