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전 병원협회 12억대 횡령사건에 이어, 이번에는 의사협회 사무국 직원의 거액(15억원대 추정)횡령사건이 발생했다.

적은 돈도 아닌 12억원대의 거금이, 그것도 협회 공금을 횡령했다는 것은 분명히 회계감사는 물론이고 집행부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증표다.

더욱이 협회측이 12억원이라는 협회 공금이 빠져 나갔는데도 이러한 사실을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는 것은 협회 자금관리가 얼마나 엉터리인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횡령한 직원이 잠적하자 의협은 뒤늣게 경찰에 수사의뢰를 하는 등 피해금액 파악에 나서고 있다.

물론 이번 공금 횡령사건의 진위는 경찰의 수사과정에서 모두 밝혀지겠지만 내적으로는 협회 회무관리체계에 일대 수술이 불가피하다고 본다.

이런 문제는 이미 병협 횡령사건에서도 나타났듯이 재무부분이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것에서 비롯됐다.

주인이 없는 협회라는 한계도 있지만 사무국 직원이 12억원대의 거액을 횡령한데는 결제시스템상 상하관계에 알지 못하는 문제가 도사리고 있음은 분명하다.

혹시라도 상부에서 사무국직원에게 발목잡힐 일을 했거나 공조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너도 하는데 나는 못하느냐"라는 등식이 성립 될 경우 협회 구조상 이런 문제가 유발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만약 협회 수익금의 일부가 다른 용도로 쓰여지는 것을 사무국 직원이 알고 있었거나 혹 비자금 조성에 관여됐다면, 이번 사건은 견제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저질러졌을 가능성도 전혀 무시할 수 없다.

협회 운영은 기본적으로 회원의 회비로 충당된다. 횡령금액이 많건 적건 한치 오차없는 재무관리를 행해야 함은 백번을 지적해도 손색이 없는 말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협회들은 투명한 재무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재의 시스템을 완전히 뜯어 고쳐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계속해서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반복해서 일어 날 수 밖에 없다.

특히 집행부는 사무국에 자유로워야 한다. 그래야만 견제가 가능하고 작은 문제에서부터 원천 차단이 가능하다고 본다.

과연 투명한 재무관리가 됐다면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까하는 아쉬움에서 이번사건을 교훈으로 받아 들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