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비코트 단독흡입요법이 복합 흡입제(코르티코스테로이드+지속성기관지확장제)와 속효성 흡입제를 함께 사용하는 병용요법보다 천식증상조절에 훨씬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심비코트(부데소니드/포르모테롤) 단독흡입요법(Single inhaler Therapy; SiT)에 대한 첫번째 임상자료.

현재 유럽연합에서는 유럽상호인증절차에 따라 심비코트의 병용요법 외에 추가적으로 심비코트 단독흡입요법에 대한 승인을 검토 중이다.

이번 SiT 임상결과로 천식의 유지 치료와, 증상 완화를 위한 구원치료에 있어 심비코트 한가지 치료제의 사용만으로도 천식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음이 증명됐다.

이번 심비코트 단독흡입요법에 대한 임상 자료는 3월 2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국알레르기천식면역학회(American Academy of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 AAAAI) 연간 회의에서 발표되었다.

심비코트 단독흡입요법에 대한 첫번째 연구인 스팀(STEAM) 연구는 경증에서 중등증의 천식환자 697명이 참여, 6개월동안 심비코트 단독흡입요법의 효과를 평가한 비교임상 연구이다. 스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비코트 단독요법은 타제제의 병용요법에 비해 증상악화율을 54%나 낮췄다.

또한 입원율과 응급실 방문 비율이 10분의 1로 줄었으며, 경구용 스테로이드 복용일수도 77% 나 감소했다.

특히 타제제의 병용요법 시 더 많은 용량의 흡입스테로이드와 구제요법제가 투여됐음을 감안할 때, 이는 심비코트 단독흡입요법을 통해 더 적은 흡입스테로이드 용량으로 더 효과적인 증상조절이 가능함을 보여준 결과다.

한편 두번째로 발표된 스텝(STEP) 스터디는 12개월동안 1,890명의 중등도에서 중증의 천식 환자들을 대상으로 심비코트 단독흡입 요법을 평가한 비교임상연구이다.

그 결과 심비코트 단독흡입요법으로 치료 받은 환자들은 타제제 병용요법을 사용한 환자들보다 증상악화율이 39%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비코트 단독흡입요법을 사용한 환자들은 병용요법을 사용한 경우 보다 속효성 흡입제 사용이 현저하게 줄었다.

SIT임상과 관련, 서울대 조상헌 교수(알레르기 내과)는 이번 발표는 심비코트 단독 흡입요법이 아주 간편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천식 억제를 가능케 함을 보여준 매우 의미 있는 자료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