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혈을 받은 신생아가 B형 간염에 걸린 최근의 사태를 보면서 아직도 우리나라의 혈액관리가 수준미달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지난 3년간의 시스템 확장 사업의 공백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는 하지만 지금도 국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이런일은 한두번 우리를 놀라게 한 것이 아니다. 지난해 8월초 건강세상네트워크가 대한적십자사 혈액원의 내부 제보자 접수를 받고 문제가 불거졌을 때도 적십자사는 내부 제보자의 처벌에 혈안이 돼 있었다.

다행히 부패방지위원회에 접수돼 그 사실이 적나라하게 밝혀졌지만 그간의 행적을 보면 헌혈유보군(DDR)으로 분류된 헌혈자의 혈액을 그대로 출고 했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혈액은 그 어느 약보다 우선시 돼야하며, 인간의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인만큼 함부로 다뤄서는 안된다.

사건이 발생한 후에도 그저 전산시스템 구축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치부하는 적십자사의 행위를 보고 국민들은 또한번 놀랐다.

부적격 혈액을 채혈하고 공급한 행위는 엄격히 따져 모두 범죄 행위다. 검찰의 조사 결과가 조만간 나오겠지만 행위자는 당연히 처벌을 감수해야 한다.그동안의 자료를 보면 불법적인 혈액관리로 인해 수혈 이후 B형 간염의 발생률이 미국에 비해 무려 60배, 일본에 비해 50배나 높다는 것은 아연실색할 따름이다.

그런데 이런 문제가 발생해도 누구하나 책임지려는 사람이 없다. 그저 피해자에 보상하는 된다는 전근대직인 발상들 뿐이다.

우리는 이번 사건과 관련 적십자사가 전산시스템을 구축했다고는 하지만 이를 100%믿기에는 많은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

따라서 혈액을 공급받아 직접 환자에게 투여하는 병원들이 혈액의 부적격여부를 다시한번 검사하는 시스템을 하루빨리 구축하기 바란다.

아는바 이런 검사시스템은 일부 병원을 제외하고는 전무한 상태인 줄 안다. 이를 지도 관리하는 복지부는 이번 사건을 교훈삼아 빠른 시일내 병원 검사체계를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

이런 조치는 전국민의 안전과 매년 적십자사가 공급하는 혈액을 수혈받은 수십만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