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협회가 회원사들의 출자금으로 내년부터 자체내 위생검사기관 업무 정상화를 추진함에 따라 그동안 국내 식품 및 건식 검사의뢰 물량의 80%이상을 처리해 온 민간 검사기관인 한국식품공업협회가 남모르는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로인해 지금까지 민간 위생검사기관으로 유일했던 식공의 식품연구소에 이어 건식협회의 검사업무가 본격 시작되면 양강구도로의 재편이 가속화돼, 식품검사 시장을 놓고 양분하는 형태로 전개될 공산이 커졌기 때문이다.

게다가 앞으로 이 두 단체간 경쟁체제로 전환이 불가피해 검사수수료의 인하가 불보듯 뻔하게 전개되고 식공의 주된 수익 중 하나인 검사수수료 실적마저 감소될 것이란 우려도 이에 가세한 이유 중 하나다.

여기에 식품 및 건식 관련 전문검사요원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 이들을 충당하기 위한 건식협회의 물밑거래가 점차 가시화되면서 우려가 현실로 다가옴에 따라 식공측은 사전 문단속을 위한 여러 안전장치를 마련해놓고 있지만 내심 초조한 기색이 역력하다.

식공측 관계자는 “만일 건식협회서 전문검사요원에 대한 스카웃 제의가 들어온다면 어쩔 수 없는 일 아니겠냐”며 “다만 이같은 경우 수가 전혀 없을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쉽사리 이뤄질 일도 아니다”며 내심 안심반 걱정반 상태다.

당초 식공측은 지난 2월초께는 건식협회측의 검사기관 출범과 관련, “전혀 사실이 아니다.”,“금시초문”이라는 답변으로 일관했었다.

그러다 지난달 26일 건식 정총서 이런 얘기가 본격 언급되자 그제서야 검사업무 가운데 일부가 건식협회로 넘어가지 않겠느냐며 밥그릇이 다소 적어질 것임을 내심 걱정하는 눈치다.

식공측 관계자는 “그동안 건식협회와 시설, 제품검사 관련해 서로 유대강화를 도모했었다”며 검사기관지정에 대해 “건식협측에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것”이라고 자위하다 앞으로 과당경쟁 여지가 발생 가능이 있어 공인검사기관으로 위상이 실추될 경우 서로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뒤늦게 현실로 받아들이는 모양새다.

이 관계자는 지난 식공정총에서 발표했듯이 올해 예산안 중에서 검사수수료 수입규모를 지난해 보다 축소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음을 뒤늦게 시인하고 그간 벙어리 냉가슴 앓듯 해 왔음을 간접 보여 주고 있다.

건식협측의 검사기관 설립에 대한 설은 지난해 8월 건식법률이 본격 시행되기 앞선 7월께에 건식협회가 회원사 실험분석 업무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제 109차 이사회를 연 자리에서 검사기관 지정을 본격 논의 하면서 주변에 흘러나오다 올해 2월 정기총회서 기정 사실화됐다.

건식협회는 이를위해 이날 정관개정을 통해 4조 9항의 부설 한국건강기능식품연구원의 운영관리를 부설 한국기능식품연구소의 운영관리로 변경하고 올해는 검사기관지정을 득하고 내년부터 정상화를 위한 수순 밞기에 나서기로 확정했다.

이날 남승우 건식협회장은 위생검사기관 정상화에 따른 35억규모의 출자금이 필요하다고 보고 회원사의 출자금은 3년거치 5년 분할상환방식으로 충당하고 1개 구좌당 5,000만원으로 한정하는 올해 예산안을 통과시켰다며 현재 27억여원을 이미 거둔 상태라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