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한약품질인증 및 유통개선 시범사업 연구"에 대한 연구용역사업을 한국한의학연구원에 의뢰하고 세부연구 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한약품질인증 방안 연구는 국내에서 일정규모 이상 생산되거나 국내에서 생산 가능성이 큰 약재로서 최종소비처에서 다빈도로 활용되면서 품질기준이 시급하게 요구되는 품목으로서 길경과 시호, 황정, 당귀, 작약, 토천궁 등이 선정됐다.

따라서 한의학연구원은 선정 대상품목의 식물기원 규명과 약초재배지 환경조사, 재배(생산)기술 조사 분석 등 생산 환경 및 재배기술을 연구하게 된다. 또한 품질인증 대상 품목의 품질인증 방안을 마련하고 이들 한약재의 효율적 유통개선 시범사업실시, 품질인증 품목의 가격 경쟁력을 분석한다.

안전성 검정과 품질평가는 재배단계에선 재배과정, 채취과정 별로 시료를 선정해 품질검사를 시행하고 제조단계에서는 가공과정(세척, 절단, 건조), 포장과정별로 시료를 선정해 품질검사를 벌인다. 수확, 가공단계별로도 시료를 선정해 품질검사를 하는 등 단계별로 구분한 품목별 품질검사를 하게 된다.

특히 한약재의 품질평가를 위해 지표성분의 함량시험이 미수재 된 품목에 대해서는 지표성분을 확보하고 지표성분이 불확실한 품목은 HPLC, GC의 패턴을 분석한다. 이 항목의 대상품목은 길경, 당귀, 토천궁, 황정이다.

우수한약관리기준(안) 과제는 △외국 GAP, GMP, GSP 규정과 제도 조사(중국, 일본, 기타 외국 약용식물 제조 및 유통관리 법률 비교분석) △국내 한약 GAP, GMP, GSP 규정 현황조사 △우수한약제조관리기준(안)제정 △우수한약유통관리기준(안)제정 △우수한약재배관리기준(안)제정 △우수한약관리기준 중장기 계획 및 활성화 방안을 각각 연구하게 된다.

이번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해당약재의 대내외적인 신뢰도 향상으로 소득확대와 생산 확대를 이루며 아울러 생산기반 구축으로 수입약재에 대해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 고품질의 한약재 생산으로 수출확대를 실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