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원격의료 및 법인약국 허용 등 보건의료분야정책에 공동반대로 대응해오던 보건의약단체들의 공공전선에 이상이 발생했다.

대한약사회가 대한의사협회와의 공조 파기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특히 약사회는 의협 집행부를 국민들의 심판대에 올리겠다고 선포, 양측의 냉각기류는 상단기간 계속될 전망이다.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5일 열린 제2차 상임이사회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약사회는 이날 채택된 성명서를 통해 “썩은 줄은 끊어야 하듯, 맺지 말아야 할 인연의 끈은 과감히 내려놓을 때가 됐다”면서 “우리는 2월4일 열린 의협과 보건복지부의 ‘2차의료발전협의회’에서 ‘만약 원격진료를 시행한다면 의약품의 (의료기관직접)택배 배송을 허용해 달라’는 의협의 발언을 접하고 몸서리를 치지 않을 수 없다”고, 의협에 대한 심한 배신감을 드러냈다.

성명은 또 “의협이 그동안 보여준 후한무치격의 이기적 행태들을 ‘연민의 정’으로 보아가며 인내심을 보여준 우리 약사가 스스로 원망스럽고 부끄럽기 짝이 없다”며 “우리는 ‘약학정보원이 의사와 환자 개인의 신상 정보를 유출했다’는 검찰 제보를 한 당사자가 의협이라는 사실을 접하고 경악을 금치 못했었고, 이 무렵 우리는 의협과의 관계 재설정을 심각하게 고민해야만 했다”고 밝혔다.

“이제, 더 이상 인내는 없다”면서 약사회와 의협의 공조체제 파기를 공식 선언한 약사회는 “의협이 배제된다는 전제아래 여타 보건단체와는 긴밀한 협력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오직 국민을 염두에 둔 약사정책 구현에 꿋꿋하고 꼿꼿한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