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가 민영화 저지를 위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약사회도 정부의 법인약국 도입 저지를 위한 대책마련에 나선다.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보건의료서비스 민영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정부의 법인약국 도입을 저지하고 약국의 공공성 확보에 회세를 집중하기 위해 '법인약국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인선을 완료하고 14일 첫 회의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비대위는 사안의 중요성·시급성을 감안해 대한약사회 조찬휘 회장이 직접 위원장을 맡기로 했으며, 산하에 16개 시도지부장으로 구성된 실행위원회와 대외협력팀, 정책개발팀, 투쟁전략팀, 대외홍보팀 등 4개의 팀으로 구성키로 했다.

아울러 이영민 부회장을 부위원장 겸 총괄간사, 서영준 약국위원장·한갑현 사무총장을 간사로 선임하고 4개 팀장과 간사, 상근 임원으로 상황실을 운영하여 투쟁 상황을 점검하고 팀별 업무를 조율한다.

정책개발팀은 김대원 부회장을 팀장으로 법인약국 반대 정책자료 개발, 단계별 투쟁 로드맵 설정, 의료영리화 반대 단체와 연대, 대회원 의식화 교육을 담당하며, 투쟁전략팀은 김현태 부회장을 팀장으로 투쟁전략 수립, 지부·분회 투쟁기구 구성, 회원 투쟁 지침을 마련한다

대외홍보팀은 박석동 부회장을 팀장으로 홍보매뉴얼 마련, 포스터 및 대국민 홍보물 제작, 사이버 홍보방안을 수립하고, 대외협력팀은 김순례 부회장을 팀장으로 대국회 및 대정부 업무를 담당한다.

각 팀에는 대약 임원, 지부 정책 담당 임원, 분회장, 약대 교수, 건약, 약준모 등 범약계 인사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약사회는 현재 정부가 밝히고 있는 법인약국 도입 방안이 약사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훼손하고 국민의 건강을 상업화하려는 ‘친재벌 정책’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약사회는 또 약값 폭등으로 보건의료서비스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약국의 접근성이 악화되어 결국 국민의 건강권이 크게 훼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 분회장 긴급 결의대회 개최에 이어 비대위 위원 인선이 완료됨에 따라 법인약국 반대에 대한 약사회의 대정부 투쟁이 곧 본격화 될 조짐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