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원격진료 저지를 위한 '범의료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대정부 투쟁에 돌입한 가운데 약사회도 정부의 원격의료 정책 추진 방침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대한약사회는 4일 성명서를 통해 "산업화와 연계한 원격진료 추진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진료 정책에 적극 반대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약사회는 "경제논리에 따라 보건의료분야가 자본회수 시스템으로 들어가는 순간 국민 건강은 되돌릴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며 대기업 등에서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원격진료 정책에 참여하려 한다는 소문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약사회는 이어 "전체 보건의료계가 함께 참여해 국민을 위한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대책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약사회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해 온 인터넷 규제 개혁 중 '상비약 온라인 판매'와 관련해 복지부가 적극 반대 입장을 견지한 것에 대해서는 환영의 뜻을 표했다.

약사회는 "미래부의 계획이 좌절된 것은 사필귀정"이라면서 "미래부에 맞서 반대의 입장을 고수한 복지부의 현명한 판단에는 박수를 보낸다"고 전했다.

그동안 약사회는 온라인 판매 시 의약품 다량 구매 등을 통한 오남용 확산 및 구입자 연령 확인이 불가피한 점을 악용한 청소년 약물중독 노출 위험성 등에 대해 재차 강조해 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