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초등학생 가운데 20%는 아토피 피부염이 의심되며 이중 50% 이상이 유사아토피 피부염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올해 5월부터 판곡초등학교, 장평초등학교, 민백초등학교, 통일초등학교, 장명초등학교 등 도내 5개 초등학교 학생 약 2500명을 대상으로 전수 검진을 실시한 결과 20%(477명)가 아토피 피부염으로 의심됐다. 이 중 일반 알레르기 검사에서는 정상이지만 ECP (Eosinophil Cationic Protein)만 높은 수치를 보이는 이른바 ‘유사아토피’ 어린이가 약 50%(257명) 이상을 차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유사아토피 피부염은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운 증상만을 보여 아토피 피부염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다. 유사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화학식품첨가물 섭취에 의한 독성반응으로 나타나며 화학 식품첨가물 섭취만 하지 않아도 증상이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학 식품첨가물은 유사 아토피 유발물질로 이미 1980년대부터 알려져 왔으며, 2011년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국제학술지를 통해 화학식품첨가물에 의한 유사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서 처음으로 보고한 바 있다.

유사아토피 피부염을 그냥 둘 경우, 어린이들의 긁는 행동으로 후천적 알레르기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화학 식품첨가물 섭취를 적극 제한해야 한다.

경기도는 현재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어린이가 행복한 아토피 예방·관리 사업’을 5월부터 추진 중에 있다.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단된 어린이들의 원인을 정밀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도는 아토피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로 구성된 특별반을 구성해 식품첨가물 섭취 유해성, 식품·집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기 원인, 아토피 질환 이해에 대한 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유사아토피의 경우 가정은 물론 학교에서도 화학 식품첨가물을 제한해야 하므로 교육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며 “도 교육청과 협력해 생활 속 식생활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문제의 개선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도는 도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평택국제병원을 사업 수행자로 선정, 어린이 아토피 사업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