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루메드(舊 코리아본뱅크, 대표 심영복)는 골이식재인 본스펀지(Bone Sponge) 및 이를 제조하는 방법에 대해 미국FDA로부터 특허를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본스펀지는 생체유래 골조직을 화학 처리한 스펀지 형태의 이식재로, 이번 특허는 뼈에 특정화학물질을 얼마 동안, 어떤 방법으로 처리하면 골조직 고유의 성질을 잃지 않고 말랑말랑한 스펀지 형태의 골이식재로 만들 수 있는 지에 관한 것이다. 또한 방사선 멸균 처리 전에 별도의 화학처리 공정을 적용시켜, 본스펀지의 골유도 능력을 효과적으로 보존하는 방법에 대하여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이렇게 화학 처리된 본스펀지는 퇴행성 척추디스크 시술 및 골절 환자에게 주로 사용되며 뼈 결손 부위에 이식하기 수월하고, 골 유도능을 향상시켜 골 결손 환자의 치유 효과를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본스폰지는 기존 척추 고정 보형재에 적용이 가능해 복합의료기기 허가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 이 제품은 그 동안 유사품이 생길 것을 우려하여 특허 등록이 완료되기 전까지 유럽 및 미국에 소량 수출이 된 것을 제외하고는, 국내 판매 및 해외 수출을 보류하고 있던 제품이다.

셀루메드 심영복 대표는 “지난 2010년 국내 특허에 이어 이번에는 국제적으로 자사의 본스펀지 제조 기술을 인정받게 되었고, 유사품 발생을 막을 수 있는 우리만의 지적재산권이 생겼다”라며 “이번 특허 취득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수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