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0년 후, 한의학이 치료의학으로서 위치를 공공이 하고, 한의사들이 이를 수단으로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세계인의 건강을 지키며 의료인으로서의 보람된 삶은 살기 위해선 한의계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인가?

정부의 왜곡된 천연물신약정책 백지화를 위해 대정부 투쟁을 벌이고 있는 대한한의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안재규)가 이같은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1만5000여 한의사 전체를 대상으로 현안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설문조사를 예정하고 있어 주목된다.

비대위는 “천연물신약과 의료기기, 한약제제라는 한의계의 미래를 결정지을 싸움은 41대 협회에까지 이어져야 하겠지만 비대위의 활동 자체는 정리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면서 “현재 한의계가 겪고 있는 혼란 역시 모두가 한의계의 발전이라는 공통된 큰 목표를 가지고 있음에도 각자의 생각이 너무도 다르기에 펼쳐진 일”이라며, 일선한의사들의 생각하는 지향점을 하나로 모아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어 “비대위는 대한민국에서조차 유래가 없는 전수 설문조사를 실시해 2만 한의사의 모든 생각을 모으고 정리하려 한다”며 “그리고 이것이 41대 협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나아가 한의계가 30년간 나아갈 정책 구성의 토대로 쓰일 수 있도록 하려 한다”고 밝혔다.

한의사의 면허번호를 2만번을 넘겼지만 실제 한의사 수는 1만5000여명에 불과해 타 보건의료직능에 비해 회원 수가 적은 수준. 그래서 더더욱 전체 한의사가 일치단결해야 한다는 게 비대위의 주장이다.

비대위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전체 한의사들이 실제로 어떤 생각들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전 한의사가 일치단결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비대위는 또한 한의사 전수 설문조사와 함께 국민 1500명을 대상으로 한의학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한의약 정책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도 벌여 한의사가 생각하는 지향점과 국민이 느끼는 한의학에 대한 인식 등을 종합해 한의학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특히 비대위는 한의학의 미래를 열어갈 이번 설문조사에 최대한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결과에 대한 보완을 유지, 제41대 회장 선거가 끝나고 새 집행부가 들어서면 이를 넘겨줄 예정이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천연물신약 문제를 비롯해 첩약의료보험, 한약제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한의사들이 진료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부터 한의학 제도 전반에 관한 문제 등이 망라된 것으로 알져졌다. 또한 한의학을 이용했거나 이용하지 않은 의료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본 한의학의 장·단점과 정책(제도)적 보완 필요성 등 국민의 생각들도 담아내 한의학 관련 제도 개선 등에 활용되도록 한다는 게 비대위의 복안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