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의계가 정부의 천연물신약정책 전면 백지화를 비롯해 한약제제, 의료기기, 한방보험 및 제도 등 불합리한 한의약정책에 대한 대수술을 요구하는 '범한의계 총궐기대회'가 오는 17일 서울역광장서 열린다. 사진은 이같은 내용을 결의한 지난 5일 열린 대한한의사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장면.
대한한의사협회가 지난해 회장 불신임을 위한 두 차례의 임시총회를 치르면서 파생된 문제들로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한의계는 천연물신약정책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대정부 압박을 올해에도 계속 이어가고 있다.

특히 종전에 천연물신약 정책 전면백지화를 주장했던 한의계는 이젠 한의약제도 전반에 관한 대수술을 정부에 요구할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대한한의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안재규)는 지난 5일 한의협 회관에서 제9·10회 전국비상대책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정부의 불합리한 천연물신약정책을 계기로 한약제제, 의료기기 등 한의사에게만 불리하게 만들어지거나 작용하고 있는 관련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한 ‘범한의계 총궐기대회’를 오는 17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기로 했다.

비대위는 이들 사안 하나하나가 한의사화 한의학의 명운과 관련된 ‘절박한 문제’라는 인식을 갖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총궐기대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비대위는 ‘범한의계 총궐기대회’를 통해 다시 한 번 천연물신약 문제와 한의계의 목소리를 국민들과 정부에 알리는 한편 새로 출범한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도 한의계의 요구사항이 정확히 전달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비대위는 특히 이번 궐기대회는 천연물신약 문제뿐 아니라 한의사들의 의료기기 사용문제, 1987년 도입된 이후 단 한 번도 제조법과 수가가 개선된 적이 없는 한방보험 급여 한약제제 문제 등 명분은 있지만 그동안 힘의 논리에 밀려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안재규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비대위 출범이후 전국에서 잇따라 개최한 한의사 궐기대회와 언론보도, 비대위의 신문광고 등을 통해 보건당국의 천연물신약정책 허구성이 국민과 정치권, 정부 등에 효과적으로 전달됐다”면서 계사년에는 이런 한의계의 뜻이 실현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해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이번 총궐기대회에는 전국에서 2만여명의 한의사들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