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김구)는 26일 최근 조찬휘 후보 선대본부측에서 ‘과징금 산정기준이 개선될 때 까지는 더 이상 이를 치적으로 홍보해서는 안됩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 배포와 관련, “정상적인 회무를 선거운동과 연계하지 않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대약은 “과징금 문제는 의약분업 시작 이후 약사법과 의료법의 형평성 문제로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사안으로 이미 약사회에서 자체 연구용역을 2차례에 걸쳐 진행해 온 현안”이라며 “약사회의 꾸준한 문제제기와 개선요청으로 올 3월 보건복지부에서 과징금 체계개선 용역사업이 제약업계 및 도매업계 의약품수출입업계 등과 함께 보사연에서 진행돼 온 용역사업”이라고 밝혔다.

특히 “제약업계 및 도매업계 의약품수출입업계의 경우 약가일괄 인하의 영향이 확인되는 내년 시점으로 연구결과가 늦어져 미뤄지고 있던 것을 약국부터 우선적으로 적용하기로 하고 복지부와 협의한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10여 차례의 회의와 용역연구에 대한 자료협조 및 자문을 통해 이끌어낸 약국 과징금의 합리적 체계 연구결과”라고 강조했다.

대약은 이런 배경에서 정상적인 약사회무가 선거업무와 연계돼 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에서 조찬휘 후보 선대본부측에 다시 한 번 회원들의 고통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