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이 식·의·약을 담당하는 행정부처가 맞는지 한심할 노릇이다. 어쩌다 이 지경이 됐는지 또 다시 식약청 폐지론이 나올까 걱정된다.

발암물질이 검출된 농심 라면을 놓고 식약청의 우유부단한 행동이 또 국민들을 열 받게 하고 있다. 사실유무에 따라 가장 먼저 결정하고 빠르게 국민 불안을 제거해야 할 식약청이 오히려 국민 불안을 키웠으니 욕을 먹어도 싸다.

식약청은 당초 농심라면의 벤조피렌 검출과 관련 검출 농도가 건강에 해를 미치는 수준이 아니라는 이유로 회수 결정을 내리지 않았으며 검출 사실도 공개하지 않았다.

이러던 식약청이 24일 국회 보건복지위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지자 이희성 식약청장이 "추가 조사를 거쳐 부적합 원료를 쓴 라면을 회수토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라면의 벤조피렌 함유량이 미량이어서 인체에 무해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던 식약청이 의원들의 거듭된 요구에 결국 입장을 바꾼 꼴이 됐으니 더 기가 막힐 노릇이다.

식약청의 결정은 기준치를 근거로 판단을 해야 하지 국회의원들의 요구에 의해 마지못해 결정을 뒤집는 행동을 보이는 것은 식약청의 본연의 자세가 아니다.

이렇게 미적미적 하다 보니 결국 대만 할인점이 발암물질 논란 농심라면 철수를 결정했고, 이런 결정은 다른 국가에서도 뒤따를 전망이다. 만약 농심측이 현재는 “이미 유통된 라면에 대해서는 자진 회수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이자만 식약청의 결정을 받아들일 경우 농심은 애벌레 파동이 이후 또 한 번 라면파동으로 곤혹을 치를 전망이다.

물론 국민 불안을 야기한 농신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은 없어야 한다. 그러나 더 미운 것은 즉각적인 조치를 하지 않아 국민 불안을 더 크게 만든 식약청이 문제인 것이다.

식약청의 이 같은 행동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포르말린 골뱅이 문제가 그랬고, PPA감기약 성분 논란 등 항상 큰 문제가 터질 때 마다 국민은 이미 먹고 난 뒤였다. 더 큰 문제는 국민들이 이온수기의 강알칼리 물을 일반 물처럼 마시고 있고, 정수기의 산성수를 20년째 마시고 있는데도 나 몰라라 하고 있다. 국민건강이 뒷전임을 스스로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식약청의 반성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이런 유사한 문제는 재발될 가능성이 높다. 문제 발생 시 식약청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국민이 먹어도 되는 것인지 아닌 것인지를 정확히 파악해 국민홍보에 앞장서야 한다.

국민들이 먹어도 되는 것인지 먹으면 안 되는 것인지 갈팡질팡하고 있는데도 식약청은 괜찮다고 하다가 결국엔 회수하겠다고 하면 식약청을 믿고 먹었던 국민은 뭐가 되는가.

기준치 이하기 때문에 건강에 피해가 없다면 국회의원이 아니라 대통령이 회수하라고 해도 원칙에서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식약청이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할 모습이다.

식약청이 갈팡질팡함으로써 국민 불신이 싸이면 결국 식약청은 국민에 의해 폐지라는 아픔을 겪을 수밖에 없다. 대선 후보들이 유심히 살펴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