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제약(대표 김광호)이 8일 브라질 아쉐(Ache)社와 고혈압신약 ‘카나브’ 단일제 및 복합제에 대한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보령제약은 라이선스 Fee 310만 달러(판매 수량에 따른 런닝게런티 185만달러 포함)를 받고 아쉐社에 고혈압 신약 ‘카나브(Fimasartan)’에 대한 브라질 내 독점 판매권(라이선스)을 제공하게 되며, 2013년부터 5년간 ‘카나브’ 단일제 및 복합제의 예상 공급 금액은 4,000만달러다.

브라질은 전체 의약품 시장규모는 약 20조원 규모, 그 중 고혈압 시장은 약 1조 8천억원(ARB계열 약 7,800억원)으로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아쉐社는 브라질 제약업계 1위 기업으로 ETC market 1위, 심혈관 market 4위의 탄탄한 영업력을 구축하고 있으며, 매출은 약 1조 2천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이번 수출 계약은 코트라 메디스타이니셔티브 통해 브라질의 시장정보, 파트너사 소개를 받았을 뿐 아니라, 보건산업진흥원 콜롬버스프로젝트의 해외 허가 컨설팅 지원 등의 민관 협업을 통해 이루어진 계약이라는 점에서 더 큰 의의를 가진다.

보령제약 김광호대표는 “우선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은 코트라와 보건산업진흥원에 감사한다”고 전하고 “아쉐사의 탄탄한 ETC시장 영업망과 보령제약의 마케팅력을 결합해 해외시장에서 국내신약의 새로운 성공모델을 만들어 낼 것”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에서와 같이 타 고혈압치료제보다 월등한 혈압강하 효능을 앞세워 브라질 고혈압시장 점유률을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보령제약은 현재 중국과 동남아, 미국 및 유럽 등에서도 수출 협상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어, 금년 중 추가적인 계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나브는 국내 신약 최초로 최단기간인 발매 8개월만에 100억을 돌파했고, 올해 300억원 돌파가 예상되는 등 다국적 제약사가 주도하고 있는 국내 고혈압 시장에서도 확고히 자리잡아 가고 있다. 또한 이뇨복합제(임상 3상)는 2013년, CCB복합제(임상 2상)는 2014년 출시를 목표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혈압상승의 원인이 되는 효소(안지오텐신)가 수용체와 결합하지 못하도록 차단해 혈압을 떨어뜨리는 약물인 ‘카나브’는 신약개발 지원과제로 지정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을 통해 정부(보건복지부, 과학기술처)로부터의 지원금 32억원을 포함, 총 500억원의 연구개발비가 투입되어 12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된 신약으로 지난 2010년 9월 9일 식약청으로부터 국내 15번째 신약으로 최종 허가 받았으며, 세계 8번째이며 국내최초로 개발된 ARB계열 고혈압 신약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