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의사 10명 중 7명은 향후 개원 시장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 의사 10명 중 7명은 향후 개원 시장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 의사 10명 중 7명은 향후 개원 시장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봉직의, 교수 등 현직 개원의를 제외한 의사의 약 70%는 개원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학술 포털 키메디가 최근 자사 의사 회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병의원 개원 인식 조사’에서 ‘향후 병원 개원 시장에 대한 전망’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3%(220명)가 ‘현재보다 어려워질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잘 모르겠다’는 답은 19%(56명), ‘현재보다 나아질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8%(24명)에 그쳐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향후 병의원 개원 시장을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이어 현직 개원의를 제외한 교수, 봉직의 등 개원 가능성이 있는 회원들에게 ‘현재 개원 의사가 있는지’를 물었다. 그러자 응답 대상자 225명 중 72%에 해당하는 161명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는 ‘아니다’라고 대답한 회원 28%(64명)의 2배가 넘었는데, 개원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에도 상당수 의사들이 개원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투명한 시장 전망에도 의사들이 개원을 희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개원을 원하는 이유를 묻자(복수 응답) 많은 응답자들이 ‘경제적인 이유’(68%)와 ‘미래에 대한 불안’(44%)이라고 답했다. 이 밖에 ‘조직 생활의 어려움’ 17%, ‘자기 개발 목적’이 16%, ‘수술, 연구 등 진료 외 활동 부담’이 11% 등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좀 더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안정된 미래를 위해 현재 환경을 적극적으로 바꿔 보고자 하는 의지가 큰 것으로 풀이됐다. 

의사 회원들에게 개원을 앞두고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에 대해 물었다(복수 응답). 이에 ‘직원관리’라고 대답한 응답이 75%(226명)으로 가장 많았고, ‘병원 입지’라는 대답이 뒤를 이었다. 그밖에 ‘자금 조달’, ‘병원 홍보’, ‘세무 회계’, ‘인테리어’, ‘의료장비’ 등 순으로 응답해 병원을 개원하고자 하는 의사들의 관심사를 엿볼 수 있었다. 

개원을 앞두고 신경 쓸 것들이 많은 의사들은 어떤 방법으로 개원 정보를 얻을까? 이 질문에는 ‘선후배 등 지인’이라는 대답이 77%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개원세미나’(47%)와 ‘개원 컨설팅 업체’(37%)라는 답이 뒤를 이었고 ‘온라인검색’을 답한 사람은 27%로 주로 앞서 경험을 해본 지인들이나 전문 업체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보인다.

설문을 진행한 키메디 담당자는 “병의원 개원에 관한 의사 선생님들의 다양한 생각과 고민을 알 수 있는 기회였다”며 “설문 내용을 바탕으로 병의원 개원 분야에서도 의사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키메디는 홈페이지 내 ‘병원경영관’을 통해 분양 · 임대, 인사 · 노무, 세무, 홍보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병원 개원 및 운영 과정에 필요한 핵심 노하우를 제공하며 각 분야의 전문 업체들과 상담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