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트론바이오(대표 윤경원)는 그램 음성균(Gram negative bacteria) 감염에 있어 최근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에 대해 매우 우수한 항균활성을 갖는 엔도리신(Endolysin) 신약 후보물질 GNP200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아시네토박터 바우마니(Acinetobacter baumannii)균에 대한 신약물질인 ‘GNA200’ 개발 및 특허출원에 이어 녹농균에 대한 신약물질인 ‘GNP200'을 최근 개발했고 관련 미국 물질특허를 출원했다는 것이다.

GNP200도 창업 초기부터 오랜기간 축적된 박테리오파지 및 엔도리신 기술로부터 개발된 엔도리신 개량기술인 잇트리신(itLysin) 기술을 적용해 개발했다. 지금까지 엔도리신을 포함한 항생제들은 그램 음성균에 존재하는 외막(Outer membrane) 장벽을 잘 통과하지 못해 효과가 저하된다고 알려져 왔는데, 엔도리신이 외막 장벽을 보다 용이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잇트리신 기술이 GNP200 에 적용됐다는 설명이다.

GNP200은 녹농균에 대한 매우 강력하고 빠른 항균활성을 발휘할 수 있는 약물이며, 일반적인 녹농균은 물론이고 항생제 내성의 녹농균에도 효과적이고, 통상 약물 치료가 매우 어렵다고 알려진 바이오필름(Biofilm) 형태의 만성감염 녹농균에도 우수한 항균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인트론바이오 전수연 센터장은 “글로벌 빅파마들은 항생제 내성균, 특히 그램 음성균에 대한 효과적인 항생제 개발에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그램 음성균에 대해 효과적인 항생제가 없는 상황이라GNP200에 대한 관심도 높을 것”이라며 “GNP200의 기술수출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를 위해 미국 특허에 이어 글로벌 특허권리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녹농균은 패혈증, 전신감염, 만성기도 감염증 환자에게 난치성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으로, 2017년 국내 한 아이돌 그룹 멤버의 가족이 기르던 프렌치 불독에 물린 후 사망한 이웃의 사인이 녹농균에 의한 패혈증으로 알려지면서 세간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더구나 실제 의료현장에서의 녹농균 감염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녹농균 감염이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를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데다가, 기존 약물들에 대한 내성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더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인트론바이오는 박테리오파지 및 엔도리신에 특화된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슈퍼박테리아에 효과적인 바이오신약을 개발해 오고 있는 기업으로서, MRSA 타겟 엔도리신 신약인 SAL200을 ROIVANT社에 기술수출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수의 유망한 바이오신약 파이프라인들을 보유하고 있다. 

인트론바이오 윤경원 대표는 “잇트리신 기술은 엔도리신을 용도에 맞게 자유자재로 개량시킬 수 있는 플랫폼 기술로서, 이를 활용해 개발한 GNA200과 GNP200은 매우 기대되는 신약 파이프라인”이라면서 “SAL200 기술수출 경험을 활용해 또 하나의 성과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