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신약 연구개발 기업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KOSDAQ 288330)는 지난 15일 오후 온라인으로 정기 IR 기업설명회를 개최해 3분기 누적 결산 실적 및 신약개발 사업 진행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의 2021년 3분기 기준 누적 결산 실적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15억원 ▲당기순손실 178억원으로 집계됐다. 회사의 핵심 사업인 혁신 신약 후보물질 발굴 및 개발에 따른 ▲경상연구개발비는 13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이번 기업설명회에 따르면, 회사는 연구개발 부문의 투자를 지속 강화하며 파이프라인의 개발 속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후보물질 BBT-401의 다국가 임상과 더불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후보물질 BBT-176의 임상 본격화 등과 맞물려, 올 3분기 기준 누적 경상연구개발비는 전년 동기 대비 약 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의 성장 동력 강화는 연구개발 인력 구성 증감에도 반영돼, 전년 동기 대비 연구개발진은 약 66% 증가한 25명으로 집계됐다. 올 한해 이상윤 최고의학책임자(CMO) 등 글로벌 제약기업 출신 의사 및 박사급 인력을 중심으로 충원해 25명의 연구개발진을 탄탄히 보강했으며 향후 후기 임상 및 자체 발굴 역량 강화를 위한 채용이 이어질 전망이다. 

회사는 핵심 파이프라인의 임상 개발 진척 현황과 함께 최근 최초 선정한 자체 발굴 1호 후보물질에 대해 공개했다. 특히, 최근 국가신약개발사업 지원 과제로 선정된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후보물질 BBT-176과 자체 발굴 신약 후보물질로 선정된 BBT-207을 통해 다변화하는 폐암 치료제 시장에 보다 기민하게 대응하겠다는 전략이 강조됐다. 

타그리소 등 3세대 표적치료제 이후 내성으로 나타나는 C797S 양성 삼중 돌연변이 타깃의 4세대 비소세포폐암 표적치료제로 개발 중인 ▲BBT-176(C797S 양성 삼중 돌연변이 대상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후보물질)은 동일 계열의 후보물질 가운데 가장 먼저 임상 단계에 진입하여 임상 1·2상의 첫 단계인 용량상승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 국내에서 환자 투약을 개시한 이후 현재 네 번째 용량군의 환자 투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개최되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학술회의 등 종양학 관련 글로벌 학회에서 주요 임상 데이터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회사는 자체 발굴한 최초 후보물질로 ▲BBT-207(C797S 양성 이중 돌연변이 대상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후보물질)을 선정하고, 동물모델에서의 C797S 양성 이중 돌연변이에 대한 종양 억제 관련 데이터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회사는 내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목표로 전임상 개발에 본격 착수했으며, BBT-176과는 차별화된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비소세포폐암에서의 다양한 내성 돌연변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BBT-176과 동일 계열의 4세대 EGFR 저해제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는 미국 블루프린트 메디슨이 최근 중국 자이랩과 체결한 기술이전 계약을 근간으로 BBT-176과 BBT-207의 다양한 사업화 모델을 고려하며 글로벌 기업들과의 사업 개발 논의에 박차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IR 기업설명회를 진행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임종진 부사장은 “당사의 첫 자체 발굴 신약 후보물질인 BBT-207이 미국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위한 전임상 단계에 진입한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종합적인 폐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당사의 비전을 지속 실행하고,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질환 영역에서 개발 우위를 점하고 있는 후보물질들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거듭 매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2015년 혁신 신약 개발 전문 바이오텍으로 설립됐으며 2019년 자체 연구소 개소 이후 발굴 역량을 강화하며 외부 도입 과제와 내부 발굴 과제 개발의 균형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2020년 10월, 미국에 ‘보스턴 디스커버리 센터’를 개소해 미국과 유럽 지역의 신기술 검토 및 협업 기회를 도모하고 항암제 중심의 신규 후보물질 발굴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