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 이하 진흥원)은 (재)제주한의약연구원(원장 송민호, 이하 연구원)과 공동으로 지난 29일 ‘한의약 정보 수집 및 활용 동향’을 주제로 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제4차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의 한의약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활용체계 추진에 따라 한의약의 미래 비전과 한의약 정보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주제발표와 패널토의로 구성된 워크숍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생활 속 거리 두기 방침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4시간 동안 온‧오프라인 방식을 통해 진행됐다. 

제1부 세미나에서는 △유윤동 제주한의약연구원 비상임연구위원(A&O Lab 대표) ‘AI를 활용한 신약 후보 물질 탐색’ △이정설 쓰리빌리언 대표 ‘한의 고전 분석을 통한 신제품개발’△최인영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약재표준화팀 팀장 ‘한약 인공지능 플랫폼 사업 소개’등 인공지능의 한의융합을 주제로 한 발표와 질의응답이 있었다.

또한 진흥원 최인영 팀장이 좌장을 맡은 패널토의에서는  △정종길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제주-전남권 한약자원 개발 방향’△박상열 홍익글로벌 이사 ‘한의약 분야 인공지능 개발 제언’△박은경 정우신약 부장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한의약 데이터’등 각 패널의 산업분야별 발제와 한의약 자원의 빅데이터화 및 인공지능 활용 경쟁력 확보 전략,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미래 한약인공지능플랫폼 사업을 전망하는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정용현 한약자원개발본부장은 “한의약 문헌 및 실험정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활용은 미래 한의약 신제품 개발 및 한의약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