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 약 복용

약 복용 개수 5개 이상 만성적 복용하는 노인 비율 OECD 7개국 중 가장 높아

중·장년기, 노년기에는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 및 관절통 등의 통증으로 인해 복용하는 약의 종류가 급격히 늘어난다. 2021년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노인실태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84%가 1개 이상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으며, 이 중 82.1%가 의사에게 처방받은 약을 3개월 이상 복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고령자의 약 복용 양은 전세계적으로도 높은 수준이다. 2021년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2019년 기준 보건의료 질 통계」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약을 5개 이상 만성적으로 복용하는 75세 이상 국내 노인 비율은 70.2%로, 자료를 제출했던 OECD 7개국(평균 48.3%) 중 가장 높았다. 한국의 경우 주치의와 같은 전담 의사가 없어 여러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평소 복용하는 약 있다면 약물상호작용 확인해야

이처럼 노년기 다수가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데, 약물 중에는 동시에 복용해선 안 되는 약도 있기 때문에 약국에서 직접 약을 구입해 복용하는 경우 약물상호작용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통증가실 일 없는 노년기에 주의해야 하는 약물 중 하나가 진통제다.

평소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다면,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를 함께 복용할 경우 아스피린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 또한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약이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경우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를 병용하면 약물 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노년기 흔한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인한 통증에 소염진통제를 과하게 복용한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가능성도 있다.

그렇다고 진통제를 기피하거나 통증을 참을 필요는 없다.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진통제를 먹을 때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약이 있는지, 즉 ‘약물 상호 작용’을 약사, 의사 등 의료전문가를 통해 확인하고 먹으면 된다. 일반적으로 심혈관질환, 당뇨, 고혈압 등으로 인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약물과 상호작용이 보고되지 않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성분 진통제를 1차 치료 옵션으로 권고하고 있다.

진통제 복용 시 통증 종류별 적절한 제형 및 복용법 고려해야

또 약물의 지속시간, 복용 편의성도 중요하다. 같은 성분의 진통제라도 ‘제형’에 따라 녹는 시간과 효과 지속 시간 등이 다르기 때문에 통증의 종류에 따라 진통제 제형을 선택하면 효과적으로 통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절통, 근육통, 허리 통증 등 지속적인 통증완화가 필요한 경우, 8시간 동안 긴 지속효과를 보이는 서방정(타이레놀 8시간 이알 서방정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서방정은 약 성분이 체내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이중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서서히 녹아, 최대 8시간까지 효과가 지속된다. 이와 달리, 복용 즉시 녹기 시작해 15분 내 빠른 효과를 나타내는 속방정(타이레놀 500mg 등)은 두통 등의 즉각적인 통증 해결에 도움이 된다.

서방정 제형 복용 시 진통 효과를 일정하게 보기 위해서는 한 번에 1~2정씩, 8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임의로 약을 쪼개 먹으면 약의 이중 구조가 파괴되므로 피하고, 권장 용법대로 하루 최대 6정(타이레놀 8시간 이알 서방정 650mg 기준 성인 최대 6정: 3900mg) 이내로 정량 복용해야 한다. 노년기에는 약을 복용하는 방법이나 시간 등의 규칙도 본인과 가족들이 관심을 가지고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