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 이하 ‘추진단’)은 60세 이상 고령층의 90%, 18세 이상 성인의 80% 접종 완료를 통해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고, 접종대상 확대 및 추가접종을 통해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계획을 담은 ‘코로나19 예방접종 4분기 시행계획’을 27일 발표했다.

이번 시행계획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9.16일)와 교육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결정됐으며,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1.28일)에서 제시한 접종원칙에 따르되, 당시에는 접종대상에서 제외됐던 소아청소년·임신부에 대한 접종과 고위험군부터 추가접종을 시행하는 접종계획을 포함했다.

4분기 시행계획은 모두 다섯 가지를 목표로 추진한다. 

▲첫째, 10월 말까지 고령층(60세 이상) 90%, 성인(18세 이상) 80% 접종 완료를 통해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이행을 준비한다.

▲둘째,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에 대해 접종기회를 제공(10.1일~)해 접종률을 높이고, 면역형성인구를 확대시킨다.

▲셋째, mRNA 백신의 접종간격 단축(6주 → 5주 또는 4주), 잔여백신을 활용한 2차접종 실시 등을 통해 접종완료율을 높여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대응한다.

▲넷째, 접종대상을 확대해 소아청소년(12~17세) 접종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고위험군인 임신부에 대해 접종 기회를 제공하며 대한산부인과학회 등과 연계한 안전접종체계를 구축한다.

▲다섯째, 고위험군(고령층, 의료진 등)부터 기본접종 6개월 후 추가접종을 실시해 백신의 예방효과를 유지하고 중증사망 예방을 도모한다.

특히 18세 이상 성인 중 면역저하자(급성백혈병, 면역 억제 치료 중인 환자 등)는 면역 형성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기본접종 2개월 이후 추가접종을 실시한다.

정은경 단장은 “10월부터 소아청소년, 임신부 및 고위험군 추가접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보다 안전한 접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들이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