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정작 주요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와 당류 함량이 제품별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홍삼 건강기능식품 13개 제품(스틱형)을 대상으로 품질(진세노사이드 및 당류 함량)과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에 대해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1포(스틱)당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3 ~ 33mg으로 모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 일일섭취량 기준(3mg 이상)을 충족했고, 대장균군, 이물 등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었다. 1포당 가격은 763 ~ 3200원으로 제품 간 최대 4배 차이가 있었고, 1개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표시량의 67%로 관련 기준 및 규격(80% 이상)에 부적합해 개선을 권고했다.  

☐제품 간 진세노사이드 및 당류 함량, 점도 등에 차이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1포당 평균 11.4mg으로 제품 간 최대 11배(3 ~ 33mg) 차이가 있었고, 모든 제품이 1포당 3mg 이상의 진세노사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 일일 섭취량 기준(3mg 이상)을 충족했다. 제품별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홍삼정 프리미엄(대동고려삼(주)) 제품이 1포당 33mg으로 가장 많았고, 개성상인 하루홍삼 플러스(개성인삼농협) 제품이 1포당 3mg으로 가장 적었다.

당류의 경우 1포당 평균 0.9 g의 당류를 함유했고,제품 간 0.1 ~ 3.6g으로 최대 36배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 당류 함량은 레드진생 플러스((주)아모레퍼시픽) 제품이 1포당 3.6g으로 가장 많았고, 홍삼가득 담은 6년근 골드스틱((주)고려인삼유통) 제품이 1포당 0.1g으로 가장 적었다.

13개 제품 중 3개 제품이 점도가 높았고, 10개 제품의 점도는 상대적으로 보통 수준이었다. 점도와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상관성이 없었다. 6년근 고려홍삼 365스틱(㈜네이처가든), 레드진생 플러스(㈜아모레퍼시픽), 뿌리 깊은 6년근 홍삼정 골드스틱(헬스밸런스㈜) 등 3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점도가 높아 꿀처럼 걸쭉했다.

☐1개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표시량의 67%에 불과
‘홍삼 가득 담은 6년근 골드스틱(㈜고려인삼유통)’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표시량의 80%를 충족하지 못해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부적합했다.

☐시험대상 모든 제품이 안전성에 문제없어 
전 제품에서 세균 및 대장균군, 이물, 캐러멜색소, 잔류농약은 검출되지 않았고, 보존료 및 중금속도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가격은 1포 기준 763 ~ 3200원으로 최대 4배 차이
‘홍삼가득 담은 6년근 골드스틱(㈜고려인삼유통)’ 제품이 1포당 763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홍삼정 에브리타임(㈜한국인삼공사)’ 제품이 1포당 3200원으로 가장 비쌌다. 

☐포장재 재활용 어려워, 친환경 포장재 도입 노력 필요
1개 제품을 제외한 12개 제품은 재활용이 되지 않는 코팅된 박스를 사용하고 있어, 향후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로 전환 노력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시험결과에서 나타난 기준에 부적합 제품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통보하고, 관련 업체들에게 친환경 포장재 도입을 권고했다. 또한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