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대병원 영상의학과 의료진이 뷰노메드 딥ASR™을 활용해 의료 영상을 판독하고 있다.

글로벌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선도 기업 주식회사 뷰노(대표 김현준)는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뷰노메드 딥ASR™(VUNO Med®-DeepASR™)을 부산대학교병원(이하 부산대병원)에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솔루션은 의료진의 판독 내용을 실시간 문서화하는 솔루션으로, 다수의 의료기관에 도입되면서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여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뷰노메드 딥ASR™은 학습 데이터의 99%가 수천 시간에 달하는 의료 데이터로 집중 구성된 임상 맞춤형 음성인식 솔루션이다. 길이가 길고 복잡한 단어가 포함돼 있거나 국영문이 혼재된 의학 용어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문서화하는데, 내부 성능 검증 결과 98% 이상의 음성 인식 정확도와 기존 속도 대비 1.5배 빠른 의료 문서 작성 시간을 기록했다. 

해당 솔루션은 다양한 국내 의료현장에서 영상의학 전문의와 전사자들의 의료 문서 작성 업무 효율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뷰노메드 딥ASR™을 도입한 부산대병원뿐 아니라 서울아산병원, 인하대병원, 이대목동병원, 이대서울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천길병원, 경북대병원, 강남성심병원, 대한영상진단협회 등 20곳 이상의 국내 주요 중대형병원에 도입돼 활용되며 300여명의 의료진 피드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제품 고도화가 이뤄지고 있다.

부산대병원은 지난 1956년 개원 이후 부산∙경상 지역을 아우르는 포괄의료서비스 체계 구축에 성공한 공공 메디컬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에 뷰노메드 딥ASR™을 도입한 부산대병원 영상의학과는 X-ray와 CT, MRI, 초음파검사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영상 검사를 기반으로 흉부, 소화기, 신경, 두경부, 근골격 등 다양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대병원 영상의학과 김석 교수는 “뷰노메드 딥ASR™은 복잡한 의학 용어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우수한 성능으로 판독 업무 효율 향상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이를 통해 보다 스마트한 의료환경을 구축해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뷰노메드 딥ASR™은 국내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의료 현장 맞춤 음성 인식 솔루션으로, 높은 완성도를 기반으로 의료진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을 통해 더 많은 의료 현장의 프로세스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뷰노는 인터스피치(INTERSPEECH)와 국제 신호처리학회(ICASSP) 등 음성인식 분야 최고 권위 학회 논문 발표를 통해 자사의 우수한 의료 음성인식 기술을 객관적으로 입증한 바 있다. 이중 작년 인터스피치 발표 결과에 따르면 뷰노의 의료 음성인식 기술은 국내 의무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했을 때 현저하게 낮은 단어·문자·문장 오류율을 보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