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스포츠의 경우 어깨나 무릎, 발목 등에 통증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강북힘찬병원 정형외과 홍세정 원장은 “젊은층은 순발력이 좋아 예상치 못한 동작에서 순간 대처 능력이 뛰어나지만 충돌이나 반복된 동작으로 인한부상이 많다”라며 “장시간 레저활동 중에 감각이 둔해지거나 통증과 불편감이느껴지는 경우 상해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물 위의 짜릿한 매력 뒤 무릎 통증 위험

웨이크보드와 수상스키는 수면의 강한 반동을 받으면서 무게 중심을 잡아야 해 엉덩이,허벅지, 정강이 부위에서 강도 높은 운동 효과를 얻기도 한다. 하지만 평균 속도 30~50km인 모터보드에 맞춰 빠르게 방향을 전환하고 넘어지지 않도록 몸을 지탱하는 무릎은 강한 뒤틀림을 여러번 경험하게 된다. 수상 레포츠를 즐긴 뒤 무릎이 쉽게 아프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데 불편하면 슬개건염을 의심할 수 있다.

무릎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다가 슬개골을 덮고 있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다. 슬개건염이 발생하면 손상 부위가 아프고 부어오르며 열감을 느낄 수 있다. 운동하다 생긴 단순근육통 정도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쉽지만 슬개건염으로 인해 허벅지의 대퇴 사두근이 약화되어 슬개건에 스트레스를 많이 주거나 심하면 슬개건이 파열될 수도 있다. 무릎이 반복적으로 아플 때는 얼음찜질을 해주고, 슬개골 바로 밑에 무릎 밴드를 착용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과다사용부상, 누적되는 스트레스 주의

클라이밍이나 골프, 테니스 운동을 할 때부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상해위험을 미리 감지하는 것이다. 반복적인 동작을 하거나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는 대근육을 많이 쓰고, 지나치게큰 각도로 팔을 꺾거나 들어 올리는 동작이 많다.

특히 클라이밍은 충분히 단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팔로만 매달려 체중을 버텨내야 하는 고난도 기술도 요구된다. 때문에 어깨주위 힘줄 등 특정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을 조심해야 하는데, 팔을 뻗는 동작을 한 뒤 어깨에 뻐근함을 느끼기 쉽다.

무엇보다 어깨 힘줄에 염증이 생긴 건염은 공을 치는데 문제가 생기고, 때때로 팔을 전혀 움직일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특별히 외상이 있었던 것도 아닌데,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해 놀라기도 한다. 통증 초기에쉬고 냉찜질 하는 요령과 테이핑 요법이나 부목 사용법 등을 익혀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연에서 삐끗한 발목, 그냥 두면 안돼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푸른 자연을 느끼며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등산과 트레일러닝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튼튼한 심장과 다리를 갖게 될 수 있지만 울퉁불퉁하고 고르지 못한 길을 걷거나 달릴 때는 발목을잡아주는 근육의 힘이 약하거나 균형이 잡히지 않으면 발목이 삐기 쉽다. 발목 염좌는 흔히 발을 ‘삐었다’라고 표현하는 질환으로, 발목을 한 번 삐는 것은 큰일이 아니지만 같은 곳을 계속 삐게 되면 위험하다.

진호선 목동힘찬병원 정형외과 원장은 “발목의 늘어난 인대가 초기에 고정이 안된 상태로 그대로 붙으면 발목이 불안정해져 더 큰 손상으로 이어질수 있다”라며 “아픈 발목을 방치하면 발과 발목을 연결하는 뼈가 충돌해 연골손상을 일으킬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