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민·관 협력을 통해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대폭 개선해 8월 접종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준비하겠다고 5일 밝혔다.

올해 4월부터 운영 중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은 그동안 60~74세 732만 명(예약률 80.6%), 50~59세 617만 명(예약률 84.0%) 등 예약을 실시했으며, 최근 50대 예약 시 접속자가 일시에 몰리면서 일부 시간대에 접속지연과 기능상 오류 등이 발생했다.

당시 과도한 접속 대기시간을 표출, 정상적 접속의 어려움, 예약 시간 전에 예약이 되거나 대상자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 기능 오류도 발생한 바 있다. 또한 우회접속 등 공정하지 못한 예약방법이 공유되면서, 예약대상자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기도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련 부처와 민간의 전문인력을 포함한 합동 특별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사전예약 시스템의 원활한 가동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해 왔다.

질병청과 행안부는 사전예약시스템 점검·기능개선 등을 전담하고, 과기부는 클라우드 내 본인인증 이관 등을 주도했다.

사전예약시스템 접속 시 가장 큰 과부하 요소인 본인인증 기능을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하면서 간편인증 체계도 도입해 접속을 원활하게 하고, 서버 확충·재배치 및 DB 효율화(튜닝) 등을 통해 예약처리 성능을 시간당 30만건에서 100만건 이상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각종 오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 전문 검수팀을 투입하고, 국가정보원 및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모의해킹 등을 통해 우회접속 등의 문제 발생 우려가 최소화되도록 했다.

시스템 개선 외에도 접속 쏠림 및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8월 9일부터 시작되는 18세∼49세 연령층 대상 사전예약의 예약방법(절차)도 개선한다.

생년월일에 따른 10부제를 도입해 예약대상자를 1일 최대 190만명 이하로 분산한다. 40대 이하 내·외국인(18~49세, 약 1621만명)에 대해서는 주민등록상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예약 일자를 정하되, 사전예약의 공정성을 위해 예약일자 및 의료기관별 예약 가능한 물량을 균등하게 배분한다. 날짜별로는 8월 9일부터 18일까지 해당 날짜 끝자리와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매일 20시에 예약을 시작해 다음날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이후 8월 19일 20시부터 9월 18일 18시까지도 정해진 날짜에 맞춰 추가예약 또는 예약 변경(취소 후 재예약) 등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본인인증방법의 다양화와 함께 과도한 대기를 방지하기 위해 대리예약은 허용하지 않고, 본인인증이 완료된 1건에 대해서만 예약이 가능하게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