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사태의 고리를 끊기 위해 특별점검과 검사역량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일 “오늘 확진자 수는 800명대 초반으로, 지난 1월 7일 869명 이후 170여일 만에 최대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같은 뜻을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전 2차장은 “최근 국민들의 외부활동 증가추세가 뚜렷하게 확인되고 있고,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에 의한 감염 사례도 늘고 있어 추가 확산 우려가 매우 큰 상황”이라며 “확대되고 있는 감염발생 상황에 수도권 지역이 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권역별 질병대응센터의 숙련된 역학조사관을 지자체에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염 규모가 안정화될 때까지 고위험 시·군·구에 대한 특별관리와 학원·교습소 등 7개 분야 감염 취약시설에 대해 정부합동 특별점검을 실시하겠다”고도 했다.

전 2차장은 “최근 1주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653명으로 지난주 대비 34% 증가했고, 식당과 학원시설을 통한 집단감염 확대 등의 여파로 수도권 지역 확진자 수가 전체 발생의 80%를 넘는 상황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면서 “수도권 지역 자치단체에서는 감염확산의 고리를 확실히 끊을 수 있도록 감염취약시설 대상 특별점검과 함께 임시선별검사소 추가설치 등 검사역량을 확대하고 고위험 시설 종사자 전수검사를 위한 행정명령도 조속히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거리두기 완화가 시행되고 있는 비수도권 지역은 마스크 쓰기와 실내 환기 등 기본적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일상 회복의 시기가 늦춰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전 2차장은 예방접종과 관련, “2차 접종 완료자가 1일까지 인구의 10% 수준을 넘어선 가운데, 3분기 예방접종의 시작에 해당하는 7월 중 630만명 대상의 접종도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준비해 나가고 있다”며 “전국 예방접종센터 의료인력을 약 3900명까지 충원하고, 위탁의료기관도 1만6200여개 수준까지 계약을 마쳤다. 임시선별검사소와 예방접종센터를 찾는 분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각종 시설물 안전도 빈틈없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감염확산의 갈림길에 서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이번 주말 노동자 단체가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어 우려감이 커지고 있어, 방역수칙 위반을 포함해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