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인체자원 관리 프로그램(HuBIS_Sam)에 신규기능을 추가한 개정판 개발을 완료하고, 국내 인체유래물은행에 보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4월초까지 기존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기관을 포함해 61개소에 배포를 완료할 예정이며, 신규 신청도 받고 있다. 

이번에 배포하는 개정판은 인체자원 입출고 세부관리 기능, 정도관리 항목 추가, 자원화 이력 등록기능, 자원통계관리 기능 등이 추가되어 인체자원 관리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성이 개선됐다.

신규로 사용하고자 하는 기관은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 바이오뱅크과 정보화담당자(☎043-719-6544)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신청을 통해  무상으로 설치․교육․유지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 설치 이후에도 인체유래물은행 실무 담당자들은 주기적으로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서 주관하는 사용자 교육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사용상 문의사항, 오류발생 등의 신속한 조치를 위해서 상시 운영 중인 인체자원정보관리시스템(HuBIS) 사용자 도움창구(☎070-4607-3205)를 통해서도 운영지원 서비스가 가능하다.

국립보건연구원 박현영 미래의료연구부장(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장)은 “앞으로도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지속적으로 인체자원정보관리시스템을 개선하고 보급함으로써, 국내 여러 인체유래물은행에 고품질자원을 확보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