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 이하 센터)에서 작성한 ‘Evaluation of a Ten-Year Team-Based Collaborative Capacity-Building Program for Pediatric Cardiac Surgery in Uzbekistan: Lessons and Implications’라는 제목의 논문이 BMC Medical Education 학술지에 게재됐다.(링크: http://doi.org/10.5334/aogh.2883)

해당 연구는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Global surgery 프로그램으로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수행해 온 ‘우즈베키스탄 선천성 심장병 수술 의료진 역량 강화를 위한 팀 기반 협력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a team-based collaborative capacity-building program for pediatric cardiac surgery)’의 10년간의 성과를 평가한 연구결과로, 중앙아시아에서 뛰어난 우즈베키스탄 심장 수술팀으로 성장했다는 점을 입증했다. 이번 연구 논문은 우즈베키스탄 현지 의료진과 한국 의료진 팀 간의 팀 기반 접근법을 통한 사업 효과를 평가했다. 

연구결과, 10년간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심장 수술의 난이도(surgical complexity)의 객관적 지표는 현저히 증가했으며, 수술 환아의 연령은 현저히 낮아졌다. 이는 현지 의료진의 술기 역량이 높아졌음과 동시에 신생아 복잡기형과 같은 난이도 있는 수술이 가능함을 나타낸다. 뿐만아니라 우즈베키스탄 의료진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의료진 간 팀 구축과 신뢰관계 형성, 환자의 수술결과에 대한 공동의 책임의식을 함양했으며, 성공적인 수술의 결과로 환아 보호자의 삶의 질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됐다. 

연구의 제1저자인 한승헌 박사는 “우즈베키스탄을 포함한 중저소득국에서 시의적절한 심장 수술이 이뤄지지 못하는 이유는 의료진들의 수술 경험과 교육 부족이 중대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는 이종욱글로벌센터의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진단과 수술, 중환자실 보살핌에 이르는 전체 의료활동 과정에서 우즈베키스탄 의료팀과의 긴밀한 논의와 협력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 박사는 “우즈베키스탄에서 팀 기반 접근법은 중저소득국가의 심혈관질환 치료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으로서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계기가 돼 기쁘다”면서 “팀 기반 접근법은 의료진의 수술적 역량 향상뿐만 아니라 환자와 동료에 대한 태도 개선, 긍정적인 환자와 보호자 삶의 변화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더욱이 가치 있는 접근법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웅한 센터장은 “중저소득국가의 국제보건에서 점점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Global surgery 분야에서 중요한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구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센터장은 “중저소득국가를 다니다 보면 수술 장비나 수술 환경뿐 아니라, 다양한 의료진 간의 협조와 소통 결여, 그리고 지속적인 의료진 교육 부재로 인해 자국에서 수술을 진행하지 못해 죽어가는 많은 환자들을 보고, 정말 가슴이 아팠다. 때문에 이러한 교육 방법을 통해 팀을 만들고 서로 소통하게 하고 팀 전체의 교육을 통해 현지의 의료진들이 지속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같이 고민하고 함께 극복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자생력을 키워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특히 10년 동안의 교육 결과로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뛰어난 심장수술팀이 만들어진 것 같아 기쁘다”고 전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심장 수술 역량강화 사업’은 중저소득국의 의료진이 자체적으로 심장 수술을 할 수 있도록 현지 의료진에게 의료 술기를 전수하고, 현지 공동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심장병 환자를 치료하고 현지 병원의 심장 수술 자립기반을 조성하는 국제공헌사업이다. 따라서 센터는 사업평가에 관한 결과를 바탕으로, 팀 기반 접근법이 더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을 발전시켜 나가고, 지속적으로 중저소득국 의료진의 역량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할 계획이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故 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뜻을 따라 국제의료문제에 대한 교육, 연구, 정책자문, 국제공헌 실천을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되었다. 의대 학생들이 세계 지도자로서 자질과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국제의학교육과 연구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중저소득국의 의료 인력과 보건부 관료를 대상으로 의료역량 강화 교육 및 보건의료 정책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학교의 우수한 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국제개발 원조 효과성을 실현하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하는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홈페이지 : jwleecenter.org)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