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MSD의 한국 지사인 한국 MSD(대표이사 케빈 피터스)는 지난 2월 16일부터 24일까지 의료진을 대상으로 진행한 앙코르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의사(이하 포준의)’ 웹캐스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웹캐스트는 코로나19로 바이러스 감염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비대면 생활방식이 확산된 상황에 맞춰, ‘달라진 질환 치료 및 의료 환경에 대한 준비, 앞으로 급변할 미래병원’을 주제로 진행됐다. 약 일주일 간 총 4개의 강연 세션을 통해 당뇨 환자 진료·관리 방법과 효과적인 바이러스 질환 예방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감염내과 추은주 교수는 ‘면역력이 필수인 시대’ 세션에서 백신 접종으로 예방 가능한 질환을 소개하며, 50대 이상에서 폐렴구균과 대상포진 예방을 위한 백신 접종을 강조했다.

특히 추 교수는 효과적인 폐렴구균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연령과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한 접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폐렴구균 백신은 성인예방접종 가이드라인(대한감염학회, 2019)에 따라 건강한 65세 이상 고령자는 23가 백신을 1회 접종하거나 13가 백신과 23가 백신을 각각 1회씩 순차접종 해야 한다. 18세 이상 만성질환자 및 면역저하자 역시 13가 백신과 23가 백신을 각각 1회씩 순차접종 해야 한다.

극심한 통증은 물론 대상포진 후 신경통 등 합병증을 야기하는 대상포진도 백신 접종을 통해,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50대에서 1회 접종 시 70% 대상포진 예방효과가 있다. 60대에서 1회 접종 시에는 약 64%의 대상포진에 대한 백신효과가 있으며, 60세 이상에서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생에 대해서는 66.5%, 대상포진으로 인한 질병부담에 대해서도 61.1% 백신효과가 있다.

이외에 ‘당뇨병에서의 우울증 특징과 신체증상 장애’를 주제로 진행된 강의에서는 서울내과 한경일 원장이 내과 전문의로서 당뇨 환자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당뇨 진단과 치료, 환자 관리법을 공유했다. 

‘디지털 미래를 만나다’ 세션에서는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김헌성 교수가 코로나19로 확대된 비대면 환경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을 활용한 당뇨 환자 관리법에 대해 강의했다. 

마지막으로 이경일 내과 이경일 원장은 ‘환자들이 변하고 있다’라는 주제 아래, 진료 현장에서 당뇨 환자와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효과적인 진료 방법 및 적극적인 소통 노하우를 소개했다.

이번 앙코르 ‘포준의’ 웹캐스트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다수 있었던 만큼, 공유된 정보들이 실제 진료 현장에서 의료진은 물론 환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