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entilator Book 한글판

3월이 지나가면서 진정기미를 보이고 있는 한국과는 대조적으로 미국에는 COVID-19 환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급기야 '재택명령'이 떨어졌다. 오하이오주립대학병원에서 연수 중이던 역자는 집에 머물며 병원에서 보내오는 이메일과 TV, 인터넷을 통해 소식을 듣는 수밖에 없었다. 곧 이어 비상식량 등 사재기 소동이 벌어졌고 마트에 들어갈 때도 줄을 서서 입장해야 했다. 또한 COVID-19로 인해 LA에 살고 있던 지인과 그 분 장모님의 사망 그리고 부인은 ARDS의 합병증에 의한 폐섬유화로 폐이식 대기 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왔을 때(이식 대기 중 결국 사망함) 같은 이방인 입장인 나에게는 COVID-19는 현실적인 두려움으로 다가왔다. 금방 끝날 것 같았던 재택명령이 계속 연장되면서 식료품이 떨어지면 2주에 한 번 정도 마트에 가서 식료품을 사오는 것 이외에 24시간 집안에 갇혀 지내는 것은 고역이였다. 그러던 중 뉴욕에서 환자들이 많아지면서 중환자들도 늘어났고 인공호흡기가 부족하다는 소식과 함께 내 귀를 스치는 뉴스가 있었다. COVID-19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의사들도 부족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인공호흡기 사용 경험이 부족해 책을 보며 기계환기치료를 하고 있다는 것이였다. 그래서 재택명령으로 여유가 있으니 미국의사들이 많이 보는 인공호흡기책을 우리나라 선생님들에게 소개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아마존에서 호흡기학 분야의 #1 베스트셀러인 Dr. William Owens의 ‘Ventilator Book’을 발견하게 됐다.

역자후기를 쓰고 있는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COVID-19 환자가 다시 급격히 늘어 3차확산이 시작되고 중환자가 늘어나는 상황이어서 기계환기치료가 필요한 환자들도 많아지지는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어서 속히 효과적인 백신접종과 효율적인 치료가 이뤄져 인류가 COVID-19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를 기도한다. 끝으로 폐쇄된 미용실을 대신하여 유투브에서 배운 솜씨로 내 머리를 잘라주고 또 어려운 가택연금(?)을 함께한 동지이자 사랑하는 아내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아무쪼록 학생, 전공의, 중환자실근무자들이 이 책을 통해 기계환기 치료의 실제를 쉽게 익혀서 호흡부전으로 중환자실에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최선의 치료를 할 수 있는 경험과 실력을 갖추게 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서론(Introduction) 
기계환기의 철학(Philosophy of Mechanical Ventilation) 
01 초기설정(Initial Settings) 
02 신속하게 조정해야 할 것들(Quick Adjustments) 
03 문제해결(Troubleshooting) 
04 기계환기의 십일계명(The Eleven Commandments of Mechanical Ventilation) 
05 급성호흡부전(Acute Respiratory Failure) 
06 기계환자 중 환자감시(Monitoring the Ventilated Patient) 
07 일자무식의 동맥혈가스 분석(Arterial Blood Gas Analysis for the Complete Idiot) 
08 보조제어환기(Assist-Control Ventilation) 
09 동조간헐강제환기(Synchronized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10 압력보조환기(Pressure Support Ventilation) 
11 호기말양압 및 지속적기도양압(PEEP and CPAP)  
12 유발과 유량(Trigger and Flow) 
13 고빈도진동환기(High Frequency Oscillatory Ventilation)
14 기도압방출환기(Airway Pressure Release Ventilation)  
15 기계환기로부터의 해방(Liberation from Mechanical Ventilation) 
16 장기간 지속되는 호흡부전(Prolonged Respiratory Failure)  
17 대유행 또는 다수사상자 발생 시 기계환기(Mechanical Ventilation during a Pandemic Or Mass Casualty Event) 
유용한 지식이 포함된 부록 
참고문헌 
감사의 글 
저자에 대하여 
역자 후기

구성
저자 : William Owens
옮긴이: 박명재
페이지 : 224
정가 : 20,000원
판형 :  130*210
구입 : 군자출판사 www.koonja.co.kr (tel : 070-4458-7798)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