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릭스미스 연구진이 개발한 호흡기질환 예방 및 치료 후보물질인 ‘TADIOS(HX110)’가 급성폐손상 동물모델에서 폐손상 억제 능력이 탁월함을 발견하고, 이를 국제학술지 ‘Journal of Ethnopharmacology’에 발표했다. TADIOS는 한약재 혹은 기능성 약초로 사용되는 식물 3개로 구성된 천연물 제품이다. 

이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TADIOS가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인도에서의 임상시험 경험과 역량을 보유한 임상시험수탁기관(CRO)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임상은 인도의 전통의약 규제 관청 ‘아유스부(Ministry of AYUSH)’의 규정에 따라 진행되며, 헬릭스미스는 최근EC(Ethics Committee) 서류 제출을 완료했다. 

이번 임상은 기능성 제품으로써의 유효성, 안전성, 내약성을 평가하기 위해 총 100명 규모로 오는 2월 개시될 예정이다. (참고: EC는 임상시험심사위원회로서 IRB와 같은 기능을 하는 인도 기관이다.)

TADIOS는 3개의 식물 소재로 구성된 생약 복합추출물로, 한약재 혹은 기능성 약초로서 아시아에서는 다양한 호흡기질환의 치료에 사용돼 왔다. 헬릭스미스 연구팀은 이 소재들이 적절한 비율로 배합될 경우 치료 효과가 더욱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에서는 지질다당류(LPS)를 사용해 폐 염증을 유발한 급성폐손상(소위 LPS-induced acute lung injury: ALI) 동물모델을 사용했다. 폐 손상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이 모델에서, TADIOS를 하루 전에 투여할 경우 폐 손상을 유의미하게 억제했다. TADIOS는 TNF-α, IL-6, IL-1b와 같은 염증 지표들과 항산화 지표들의 생산을 억제했다. 연구팀은 항염증·항산화 활성이 Nrf2-HO-1 경로를 통해 이뤄지는 것을 발견해 구체적인 작동원리도 밝혔다.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은 허파에 생긴 급성염증으로 인한 호흡부전이다. 그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먼지와 같은 환경적 화학물질 등 다양하다. 최근의 코로나19가 일으키는 호흡기질환도 ARDS의 일종이다. 이번 연구에서 사용된 급성폐손상 모델은 ARDS 연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동물모델 중 하나다. 즉, 이 모델에서 치료 효과를 본다면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미세먼지 등 다양한 화학물질들로 인해 생기는 호흡기질환에서 임상증세를 예방 혹은 치료할 가능성이 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헬릭스미스는 코로나19로 인한 질병 전개를 예방 내지는 완화시킬 수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코로나19 확진자를 대상으로 이중맹검 위약대조(double-blind placebo controlled) 임상연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헬릭스미스 유승신 사장은 “TADIOS는 다양한 원인에 의한 급성폐손상 모델에서 염증반응 및 산화스트레스 등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안전한 소재임을 확인했다”며 “이번 임상 결과가 긍정적이면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형테로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 좋은 성과를 얻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