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감염증의 3차 대유행으로 하루 1000여명의 환자가 발생해 국민의 안전과 건강, 일상과 경제 활동이 전례 없는 큰 위협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립대학병원협회(이하 국립대병원협)가 지속 가능한 공공의료 체제 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다짐하면서 국립대병원들의 공공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촉구했다. 

국립대병원협은 17일 성명서를 통해 “국립대병원은 각 권역의 최상위 책임의료기관으로서 감염병 대응을 포함한 공공의료 서비스의 중요한 축을 담당해 왔으며, 특히 중증환자 치료의 최일선이자 최후의 방어선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지금과 같은 국가적 위기에 국립대병원은 모든 인적, 물적자원을 총동원해 어느 누구 하나 의료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지 않도록 촘촘한 의료 안전망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당장의 코로나 극복을 넘어 지속 가능한 공공의료 체제를 확립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다짐했다.  

이어 국립대병원협은 “지난 12월 13일 정부가 발표한 공공의료체계 강화 방안은 시급히 추진돼야 할 과제이며 이를 위해 국립대병원은 적극 협력하고 지원하고자 한다”며 “구체적으로는 공공의료에 대한 공공의료 전담부서를 확대, 강화하고, 공공의료 서비스를 담당할 임상교수 요원의 전진배치를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권역별 임상교육훈련센터의 운영과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을 통해 우수한 의료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는 것은 의료안전망의 강화를 위해 필수적인 부분으로 최선을 다하는 한편 지방의료원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협력·지원 강화는 지역별 의료격차의 해소와 필수의료의 확보를 위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조속히 시작할 것임을 밝혔다. 

국립대병원협은 정부에 그동안 국립대병원의 공공사업 수행에 장애가 됐던 경상적자 중 공공사업에 대한 지원을 전격적으로 도입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립대병원협은 코로나19로 인한 지금의 국가적 재난 상황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하며, “앞으로도 전통적인 의료인력의 교육, 의학 연구, 환자진료 등의 역할 뿐 아니라 공공의료 수행을 통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국립대학병원협회는 강원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경상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제주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충북대학교병원 등 10개 국립대병원으로 구성된 사단법인체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