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NA 치료제 플랫폼 기업 올리패스㈜(244460, 대표이사 정신)는 영국과 호주에서 수행중인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의 위약대조 이중맹검 임상 1상과 임상 1b상 시험의 모든 피험자에게 투약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영국과 호주 임상 시험 결과 특별한 이상 반응이나 독성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투약 후 심전도 측정 결과 유의미한 이상 반응이 발생하지 않아, OLP-1002의 투약내성 및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영국에서 진행된 임상 1상 시험은 건강한 성인 116명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투약용량에 대해 단회 및 반복 투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영국 식약처에 해당하는 MHRA에 임상 종료가 통보된 상태다. 영국 임상 1상 시험은 진통효과에 대한 약력학적 지표로 캡사이신 통증 시험이 포함됐다. 

호주에서 진행된  임상 1b상 시험은 중증 이상의 만성 관절염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5 마이크로그램 및 10 마이크로그램 용량에서 위약대비 투약내성 및 안전성 그리고 진통효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현재 모든 용량 그룹에 대해 피험자 투약이 완료됐다.

올리패스 관계자는 “임상1상에 포함된 캡사이신 통증 시험 결과 6 마이크로그램 투약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진통 효과가 확인됨으로써, OLP-1002 의 신약 개발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또한 모든 용량군에서 투약이 완료됨에 따라, 임상 1상 고용량 투약군의 캡사이신 통증 시험 결과와 관절염 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b상 효능이 확인되면 임상 2상 진입 및 기술 수출에 청신호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이번에 투약이 완료된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는 올리패스의 RNA 치료제 플랫폼 OPNA(OliPass PNA) 기술로 개발된 첫번째 신약후보 물질이다. 마약성 진통제의 오남용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커다란 사회 문제화 되는 상황에서 그 대안으로 제기되며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회사는 현재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파트너링을 논의중이며, 최종 임상결과 보고서가 도출되는 내년도 1분기 및 2분기 초를 기점으로 OLP-1002 의 글로벌 기술 수출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