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원장 김성우)은 코로나19의 대대적 확산에 따라 총 허가병상 824병상 중 270개 병상을 감염환자 치료를 위해 전환 활용할 계획수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총 병상의 32.8%를 폐쇄하고 10~13층 3개 병동을 감염병 전담병동으로 운영(12층은 지원시설)하며, 각 층별 감염환자 운영에 적합한 환경조성에 따라 총 107명의 감염 환자(중환자, 준중증환자, 중등도환자, 고위험군환자 등)를 수용할 계획이다. 

3개 층(10,11,13층)의 전담병동으로 단계적 내용은 병동 시설보완 완료 후 12월 19일부터 28일까지 1단계∼3단계에 걸쳐 오픈을 추진할 예정이다.

입원환자 관리는 기존 입원환자는 13층 입원환자부터 점차적으로 병상을 소개해 중증환자는 원내 재배치로 지속 관리하고, 중증이 아닌 경우에는 환자 상태에 따라 타 병동 이전 및 외부 협력병원으로 옮길 예정이다.

신규 감염환자는 단계별로 입원시키되 입원 후 환자 증세가 심각해져 중환자 병상으로 보내는‘스텝업’과 그 반대 과정인‘스텝다운’이 본원에서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의료진 운영은 의사, 간호사 등 의료 인력을 활용해 우선 병원 자체적으로 운영을 준비하고, 외부 지원인력 규모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공단 일산병원은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직후인 1월 24일부터 환자분류소를 운영했고, 26일에는 고양시 최초로 선별진료소 및 검체 채취 운영을 시작했으며, 2월 7일부터는 코로나 RT-PCR 자체 검사 등 전국 최초로 검체채취 및 검사의료기관을 운영하고, 대구경북 의료진 파견(2.23.), 고양시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지원(3.29), 감염안전 검체채취부스(워킹스루) 운영(3.30.) 등 공공병원으로서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김용익 이사장은 “코로나19 대확산으로 국민과 정부가 병실부족으로 큰 어려움에 처해 있는 때에 공단일산병원이 적극적으로 공공병원으로서 감염환자 치료 및 지원 공간 확보에 나선 것에 뿌듯함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시급히 공공병원이 확대돼 대감염 국가재난 사태 등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