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씨엠생명과학(KOSDAQ 298060. 이하 SCM생명과학. 대표이사 이병건)은 7일 최근 일본 특허청에 핵심 원천기술인 ‘줄기세포의 층분리배양 및 증식 방법에 대한 특허(등록번호:  6786554)’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해당 특허의 존속기간은 2037년까지다. 

앞서 SCM생명과학은 줄기세포의 층분리배양법 등 다양한 세포치료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6월에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바 있다. SCM생명과학은 독자적 원천기술인 '층분리배양법' (Subfractionation Culturing Method)을 바탕으로 순도와 균질도가 높은 줄기세포를 분리 및 배양해 고순도의 줄기세포치료제를 제조할 수 있다. 

기존의 줄기세포치료제는 순도가 낮고 질환 특이적인 치료제가 없어 치료 비용이 높은 한계가 있었다. 반면 SCM생명과학은 층분리배양법을 통해 줄기세포의 순도를 혁신적으로 높이고 질환별 효능 마커에 적합한 세포주를 선별할 수 있다. 즉, 질환 맞춤형 줄기세포치료제를 구현해치료 효능을 극대화한 반면 치료비용은 낮출 수 있다는 의미다. 

이번에 일본에 특허 등록된 개선된 층분리배양법은 기존 층분리배양법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고순도 줄기세포의 빠른 증식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배양 세포 밀도를 낮게 조절하고 항산화제를 첨가한 덕에 적은 계대배양(주기적으로 배지를 이식하는 인위적인 세포증식 방법)으로도 효과적으로 세포 증식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SCM생명과학의 개선된 층분리배양법은 한국과 일본에 특허가 등록 완료되었으며, 해당 기술은 현재 미국, 유럽, 중국을 비롯해 호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특허등록 심사를 받고 있다. 

이번 일본 특허 등록은 SCM생명과학의 핵심 원천기술인 층분리배양법의 기술력이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도 높이 인정받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일본에서 특허를 획득하는 경우 미국, 중국 등 다른 특허 주요 국가에서도 특허권을 확보하는데 유리한 선례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