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약 유통 및 헬스케어 솔루션 전문 기업인 쥴릭파마가 향후 12개월 동안 주요 지역에서 냉장 저장 창고 용량을 대폭 확대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는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 최대 규모로 백신 및 콜드 체인 제약 유통을 담당하는 기업으로서 코로나19 백신 보관 및 유통과 관련해 예측되는 수요량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캄보디아의 경우 현재 600만 달러가 투입돼 6300제곱미터 규모의 새로운 의약품 창고가 건설되고 있으며, 2021년 3분기까지는 가동 준비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창고는 캄보디아 내 최대 의약품 보관 창고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번에 창고가 추가됨에 따라 쥴릭파마의 현지 냉장 창고 저장 용량은 4배 증가하게 된다. 새로운 창고는 주요 환자들이 밀집돼 있고, 항공 및 해상 운송 시스템에 근접한 프놈펜에 전략적으로 위치하여 백신 및 기타 의약품을 전국에 효율적으로 유통할 수 있다.

쥴릭파마는 창고 및 유통 시설을 확장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2024년에 약 6600만 달러를 투자해 새로운 물류 센터를 대만에 건설할 계획이다.

필리핀에서는 이미 섭씨 -20도에서 제품을 보관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섭씨 -80도 저장고에 기존의 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10개의 의료 등급 냉동고를 추가하게 될 것이다.  2021년 1월부터 쥴릭파마는 마닐라에 3개, 세부와 다바오에 각 1개씩 필리핀 내에 총 5개의 냉장실을 새로 추가하기로 했다. 마닐라의 외곽 지역 산타로사에는 지난 9월에 1만 제곱미터의 태양광 패널, LED 지능형 조명 및 수냉식 냉각 시스템 등 자동화 및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NDC(National Distribution Centre)도 완공되었다. 이는 최초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LEED)의 인증을 받은 창고이다. LEED는 건강하면서 에너지 및 비용 절감 측면에서 효율적인 건물을 설계하고 건설하는 것과 관련한 세계적인 리더십의 상징이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자회사인 APL을 통해 웨스트 자바(West Java)에 39,930 제곱미터에 이르는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NDC를 개설했다. 이 창고에는 3가지 온도 제어 환경과 창고 운영 및 제품의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한 첨단 모니터링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 이곳은 선진적이고 회복력을 갖춘 콜드 체인 역량을 보유한 곳으로 인도네시아 내에서 최대 규모의 의약품용 냉장실이다. APL은 인도네시아에서 15개 도시에 위치한 26개 지점의 냉장실을 관리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지난해 신형 콜드 체인 룸을 통해 용량을 확장시켰다. 태국 내 총 콜드 체인 용량은 현재 약 4070 제곱미터에 이른다. 모든 냉장실에는 제품 안전성 강화를 위해 1차 및 2차 온도 경보가 설치돼 있다.

쥴릭파마코리아는 모든 창고에 콜드 체인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들 창고의 누적면적은 약 1만 제곱미터에 달한다. 올해 콜드 체인 용량은 전년 대비 26% 증가했으며, 2021년에는 팔렛트(화물운반대) 1000개를 추가할 계획이다.

존 그래함(John Graham) 쥴릭파마 글로벌 CEO는 "코로나19로 인해 당사의 운영 시스템은 지난 몇 달 동안 호된 시험을 치렀다”면서 “그러나 이를 통해 쥴릭파마는 보다 혁신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사는 헬스케어 시스템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혁신에 주력하는 동시에, 코로나19 백신의 보급에 대비해 아태지역 전역의 정부, 비정부기구 및 제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바를 이해하고 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류 인프라 관련 계획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며 "백신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확장 계획을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쥴릭파마의 콜드 체인 기능은 온도에 민감한 제품의 저장 기간을 기존 시스템 하의 2일에서 5일로 연장하는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eZCooler를 포함한다.

쥴릭파마는 현재 아태지역 13개 국가에서 80개 이상의 유통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쥴릭파마가 소유 및 임대하고 운영하는 모든 창고 시설은 라이선스 및 허가를 받았으며, 선도적인 보건, 안전, 보안을 선도하고 국제 기구 및 현지 규제기관이 요구하는 환경 인증 표준을 준수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