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크로젠과 쎌바이오텍이 함께 출시한 장내미생물 분석 기반 장 건강 관리 프로그램 ‘쎌바이옴’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 이수강)은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수출 1위 기업 쎌바이오텍(대표 정명준)과 함께 장내미생물 분석 기반 장 건강 관리 프로그램인 ‘쎌바이옴(Cellbiome)’을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쎌바이옴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Next-Generation-Sequencing) 기술을 통해 개인의 장내미생물을 총체적으로 분석한 후, △균총 다양성 △균총 밸런스 △장 내 유익균∙유해균 분포 △프로바이오틱스 19종 지수 △장 불편 지수에 대한 결과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쎌바이옴 웹사이트(www.cellbiome.co.kr)를 통해 식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건강 정보 및 식단 가이드 등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전문가와 맞춤형 상담을 통해 유산균 섭취에 따른 장 건강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장내미생물은 장 건강뿐 아니라 소화기, 면역체계, 대사작용 등 다양한 생체활동에 관여하고 있으며, 특정 균의 보유 여부보다는 균총 간의 다양성과 밸런스 유지가 더 중요하다. 장내미생물은 식습관 및 생활환경 등에 따라 후천적으로 변할 수 있어 자신의 장내미생물의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고 관리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건강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쎌바이옴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듀오락몰(www.duolac.co.kr)에서 NGS 분석서비스와 듀오락 제품으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을 구매하고, 이후 안내된 순서에 따라 분변을 채취해 분석기관인 마크로젠으로 보내면 된다. 3주 이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용 고객은 결과지를 통해 주요한 장내 환경 건강 지수인 다양성과 밸런스(균형도) 지수, 변비∙복부팽만감과 같은 장 불편 증상에 영향을 주는 미생물 분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마크로젠 이숙진 부문장은 “이번에 출시한 쎌바이옴은25년간 프로바이오틱스와 마이크로바이옴을 연구해온 쎌바이오텍의 기술력과 마크로젠의 유전체 분석 기술력을 결합한 통합 장 건강 관리 프로그램”이라며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한국인에게 맞는 데이터를 축적해가며 보다 더 정밀하게 개인의 장 상태를 파악하고 관리하게 함으로써 진보된 형태의 헬스케어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크로젠은 현재 29종의 DTC 유전자검사 서비스 ‘마이지놈스토리더플러스’를 다양한 기업들과 연계해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부터 유전자 맞춤 홈트레이닝, 유전자 맞춤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2차 DTC 유전자 검사 서비스 인증제 시범사업에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여 더욱 확대된 총 70개 항목에 대한 검사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더욱 유용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된 서비스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