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산하 내시경소독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서울 마포구의 학회사무실 대회의실에서 소화기내시경 세척 및 소독에 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당면 현안에 대해서 논의하기 위해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조주영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차의과학대), 조수정 소독이사(서울의대) 및 소독위원회 위원들은 물론 국립암센터 암예방검진부 부장인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전재관 교수, 총무이사인 경희대학교 장재영 교수, 내시경질관리이사로 활동중인 순천향대학교 이태희 교수 등이 참여해 1부에서는 최근 개정된 '소화기 내시경과 부속기구의 재처리에 대한 다학제-다학회 지침'을 비롯해 고수준 소독제의 선택 및 사용법, 십이지장경의 소독과 관련된 당면과제 및 지침 등을 연제로 발표했다. 2부에서는 국가암검진 질향상을 위한 내시경 소독 교육의 방향 및 소화기 내시경 검사 및 시술의 질관리를 위한 전국 내시경실의 현황, 관리지침의 개선 방향, 고수준 소독제 등을 연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실제 소독위원회에서는 작년부터 1년간 준비해 기존의 소독 지침을 10개 관련 학회와 논의와 합의를 거쳐 개정했고 그 결과 올해 새롭게 개정된 소독지침을 발표했다. 기존에 발표된 소독지침이 주로 세척과 소독의 행위에 대한 지침이었던 반면, 새롭게 개정된 지침에서는 소독과정 뿐만 아니라 병원 내 감염 관리와 내시경 매개 감염병의 관리의 이론과 실무를 아우를 수 있는 포괄적 지침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한편 구조가 복잡해 세척 소독에 어려움이 따르는 십이지장경의 세척 소독 방법의 개선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해외 사례 및 국내의 실태 등을 토대로 심도 있는 토의가 이뤄졌다.

전재관 교수는 국가 암검진 질향상을 위해서 작년까지 연 20회가량 이뤄졌던 내시경 재처리 종사자를 위한 내시경 소독 교육이 올해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인해서 전면 취소되고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된 것에 대해서 아쉬움과 우려를 표했으며, 소독교육에 대해서 보다 철저한 관리를 해 줄 것과 소독교육의 효과 및 소독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 개발에 힘써 줄 것을 위원회에 당부했다.

이어서 이태희 내시경질관리이사는 국가암검진 질관리사업과 우수내시경실 인증제와 관련하여 평가지침의 개선 방향에 대해서 발표했으며, 내시경 질관리 항목 중 내시경 세척 및 소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소독위원회의 많은 역할을 기대했다.

워크숍을 마치며 조주영 이사장은 “코로나19 감염확산 상황에서 대한소회기내시경학회 소독위원회에서 ‘COVID-19 관련 내시경 검사실 대처 방법’을 빠르게 발표해 일선 현장에서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활발한 연구와 토의를 통해서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소독위원회는 지속적인 연구, 토의 및 유관기관과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내시경 소독의 질향상 및 감염전파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