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실종신고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국회 복지위)이 보건복지부로부터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받은 ‘치매노인실종 및 보호실태’ 자료에 따르면, 경찰에 접수된 치매노인 실종신고 건수는 2015년 9046건에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 지난해 1만2479건에 이어 올 8월 현재 8413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노인 실종신고 건수는 2015년부터 올 8월까지 총 6만2246건이며 이 중 대부분인 6만2219건이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발견 건수도 27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복지부의 ‘치매노인 실종예방을 위해 추진해온 주요 시책’에 따르면, 정부는 치매노인 실종 예방을 위해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발급 △배회감지기 대여 △치매체크 앱 배회감지기 서비스 △치매안심센터 지문 등 사전등록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발급’은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한 60세 이상 치매환자의 개인정보를 안심센터시스템에 입력, 경찰시스템에 연계하고 고유번호가 적시된 인식표를 발급해 옷에 부착, 실종 발생 시 고유번호를 조회해 신원을 확인해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올해 8월 현재까지 총 14만5111건 보급한 것으로 집계됐다.

‘배회감지기 대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 중 이용을 원하는 수급자에게 GPS형 또는 매트형 배회감지기를 대여하는 것으로, 올해 8월 현재까지 총 1만9908건 보급됐다.

‘치매체크 앱 배회감지 서비스’는 2017년 9월부터 시행한 사업으로, 치매환자 실종예방을 위해 치매환자와 보호자의 스마트폰을 매칭해 실시간 치매환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올해 8월 현재까지 치매체크 앱을 다운로드한 건수는 총 14만1164건에 달했다.

‘치매안심센터 지문 등 사전등록제’는 치매환자와 아동, 지적·자폐성·정신장애인의 실종에 대비해 경찰시스템에 지문, 사진, 보호자 인적사항 등 사전등록을 하는 제도로, 치매환자는 2018년 3월부터 치매안심센터에서도 등록을 시작했으며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한 건수가 올해 8월 현재까지 총 4만2092건에 달했다.

남인순 의원은 “우리나라는 인구구조의 급속한 고령화 추세로 치매환자가 65세 이상 10명 중 1명꼴로 높으며, 치매환자 실종신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정부와 지자체는 치매환자 실종을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과 홍보를 강화해야 하며, 치매환자와 보호자도 치매체크 앱 배회감지 서비스와 지문 사전등록제 등 정부가 제공하는 실종예방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실종을 예방하고 실종사건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히 가정에 복귀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