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성명을 내고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정권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집단으로 매도한 일부 언론에 유감을 표명했다.

성명은 “어제 일부 언론에서는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박근혜 정부 당시에는 공공 의대 신설을 통한 의료 인력 확충 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안한 것으로 나타나 정권에 따라 정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는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면서 “국민 모두가 의료계와 정부 간 원만한 합의에 의해 이번 사태가 빠르게 해결되기를 바라는 중대한 시점에, 의료계를 압박하려는 불순한 목적을 갖고 일부 여당의원이 부적절한 정보를 흘리고, 이를 검증없이 자극적인 제목과 함께 그대로 보도한 언론에 매우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일부 언론에서 인용한 보고서는 당시 보건복지부에서 공공의료 개선을 위한 의대신설이라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발주한 연구용역의 보고서이며, 서울대 의과대학의 전체교수가 아닌 3명의 교수가 개인적 차원에서 참여했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용역보고서의 결론을 마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의 다수가 자발적으로 참여했고, 공공의대신에 동의하는 것처럼 왜곡 보도한 것에 대해,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은 유감을 나타낸 것이다.

특히 성명은 “더욱이 상기 보고서에 대한 추가적인 공청회에서 공공의대설립이 공공의료 활성화대안으로 역부족이라고 결론났었음에도, 이 보고서를 지금 시기에 언급해 뉴스화(쟁점화)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면서 무엇보다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을 정권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파렴치한 집단으로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거듭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성명은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대한민국의 의료진들은, 정치적 입장이 아닌 전문성에 기반해 완전하지 못한 의료제도 하에서도, 의료전문가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각 진료현장에서 묵묵히 환자들을 진료해 왔다”며 “특정한 목적을 갖고 왜곡된 정보를 근거로 사실 확인 없이 국민을 호도하는 자극적인 기사는 현 사태의 해결에 걸림돌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사태를 조속하고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실에 근거한 논리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