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농림축산검역본부·국립환경과학원은 11일 오후 3시부터 ‘2020년 인수공통감염병대책위원회’를 화상회의로 개최한다.

이번 회의의 목적은 신종 인수공통감염병 유입 대비와 인수공통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해 관련 기관 간 협조체계 강화를 위해 공무원 및 민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동물인플루엔자 및 코로나19 발생현황 등에 대한 대응방안을 공유하고, 최근 사람 및 동물에서 큐열 발생이 증가추세로 고위험 직업군 관리체계 개선 및 공동조사체계 확립을 위한 큐열 관리계획에 대해서도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 인수공통감염병 관리계획 현황을 점검하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질병관리본부 주관 원헬스 감염병 위해정보시스템 구축과 사람-반려동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양성 사례 접촉자 검사 시범사업현황 발표 및 매개체전파 감염병 감시·예측 및 방제연구 추진결과도 공유된다.

인수공통감염병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정은경·박봉균·장윤석)은 “이번 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등 주요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조체계를 점검하며, 향후 부처 간 협력분야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