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체 기반 치료제 전문기업 앱클론(174900, 대표이사 이종서)이 TNF-α와 IL-6를 동시에 억제하는 기전을 지닌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AM201을 중증 코로나19 환자들이 겪는 CRS(Cytokine Release Syndrome)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항체 신약 개발과 별개로 진행 예정이다.

AM201은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하는 질환단백질로 알려져 있는 TNF-α와 IL-6를 동시에 억제하는 이중항체치료제이다. 앱클론의 이중항체 개발 플랫폼인 AffiMab을 통해 발굴된 신약 후보물질로, 사이토카인의 과다분비로 인한 CRS를 수반하는 다양한 질환으로 적응증을 확대할 수 있는 구조적 강점을 지니고 있다.

앱클론 관계자는 “글로벌 빅파마들의 IL-6 저해제가 코로나19 증상 개선을 위한 임상 실험에서 실패가 이어지고 있다. 앱클론의 AM201 은 이중항체 형태로 TNF-α와 IL-6를 동시에 억제하기에 IL-6 만을 억제하는 저해제 대비해 개선된 코로나19 CRS 치료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앱클론은 AM201의 기술이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 패키징을 진행 중이다. 회사는 “현재 대량생산 가능을 위한 최종 세포주 선별 단계에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을 포함한 자가면역질환 및 CRS를 수반하는 다양한 질환을 타깃 적응증으로 기술이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