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병원(병원장 임상혁)은 지난 30일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이사장 서인형)과 예술인과 예술노동자들의 재해와 질병에 효과적으로 진료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녹색병원과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산재보험은 물론 사회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한 예술인과 예술노동자들이 보다 적은 부담으로 안정적인 진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녹색병원은 이를 위해 ▲한국스마트협동조합 조합원 진료 지원사업▲한국스마트협동조합 조합원 및 조합원 가족 진료비 감면 등을 진행한다.

녹색병원 임상혁 병원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이정은 배우가 우리 병원 홍보대사를 수락해주셨는데 우리가 돈을 드려야함에도 오히려 우리 병원에 후원을 해주셨다”며 “후원금을 뜻깊게 쓰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예술인들에게 사회안전망을 제공하는 한국스마트협동조합과 이렇게 협약을 맺게 되었는데 코로나19로 요즘 많이 힘든 예술인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녹색병원은 원진레이온 직업병 투쟁의 성과로 만들어진 원진직업병관리재단에서 2003년 설립한 민간형 공익병원이다. 2003년 개원이후 지속적으로 산재직업병 환자, 인권침해 피해자, 지역 내 소외계층을 돌보며 공익활동에 앞장서왔다. 지난해 11월에는 <녹색병원 발전위원회>를 출범했으며 그동안 진행해온 사업을 노동/지역/환경/인권 4개의 분야에서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한국스마트협동조합 진료지원사업에는 녹색병원 발전기금 5000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