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안과 정은혜 교수

노원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유탁근) 안과 정은혜 교수가 ‘우리나라 3번 뇌신경마비 역학연구’로 SCI급 Ophthalmic Epidemiology 6월호에 이름을 올렸다. 향후 3번 뇌신경마비 역학 기초자료로 질병의 병인을 이해하고, 예방 및 치료에 대한 공공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몸에는 12쌍의 뇌신경이 있다. 이 중 복시 및 사시와 관련된 뇌신경은 3번(눈돌림신경, 동안신경), 4번(활차신경), 6번(가돌림신경)이다. 이 중 3번 뇌신경에 마비가 발생하면 복시, 사시뿐 아니라 동공기능 장애, 눈처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직 국내에서 관련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정은혜 교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표본 코호트 자료를 이용해 한국인의 3번 뇌신경마비의 유병률 및 발생률, 원인에 대해 연구했다.

전 국민 약 2.2%에 해당하는 100만명 진료내역을 살펴본 결과 3번 뇌신경마비 발생률은 10만 인년당 3.71명이었다. 다시 말해 10년간 1,108,253명 중 387명에게서 발생했다. 특히 60대 이후로 발생률이 증가해 75~79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발생 원인으로는 ▲심뇌혈관 질환이 52.7%로 가장 높았고 ▲원인 미상 ▲종양 ▲뇌동맥류 ▲외상 순으로 관찰되었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안과 정은혜 교수는 “3번 뇌신경마비는 갑작스러운 사시나 눈처짐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주요 원인으로 밝혀진 심뇌혈관 질환, 뇌동맥류는 발생 시 신속한 처치가 필요한 응급질환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조절되지 않는 당뇨나 혈압, 심뇌혈관 질환이 있다면 평소 예방을 위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