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아(그레이스)가 미국에서 건강하게 잘 뛰어놀며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고 있다. (왼쪽부터) 칠곡경북대병원 어린이집중치료센터 김여향 센터장, 소아청소년 심장과 권정은 교수, 신생아과 김지숙 교수, 소아청소년 심장과 노다은 교수, 박혜경 간호사 / 스크린화면: 그레이스

태어난 지 12시간 만에 심장기형 질환으로 칠곡경북대학교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던 환아(그레이스)가 지난 8일 미국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잘 지내고 있다는 인사를 의료진에게 보내왔다.

그레이스는 지난 2019년 8월 5일 태어나자마자 전신의 심각한 청색증을 보여 칠곡경북대병원 소아집중치료실에 입원했다. 당시 양쪽 폐에 기흉이 있어 흉관 삽입과 고빈도 환기 호흡기를 적용했음에도 저산소증이 지속됐다. 이에 응급 심장초음파 검사를 진행했고 선천성 복잡중심기형인 '폐쇄성 전폐정맥 환류 이상'으로 진단됐다.

이미 혈액이 심장으로 공급되지 않고 폐에 축적되고 있어 폐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했고 응급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생명이 위급한 상황이었다. 수술이 성공적으로 되더라도 폐의 손상으로 인해 1~2달을 버티기 어렵거나 저산소성 뇌병변, 뇌성마비가 생길 확률이 높아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긴박한 상황이었다.

판단 끝에 의료진은 태어난 지 12시간 된 환아에게 응급 개심교정 수술을 했고 수술 후 소아집중치료실에서 3주간 소아심장전문의, 신생아 전문의 팀의 24시간 케어를 받으며 안정적인 상태로 퇴원해 고국인 미국으로 돌아갔다.

7월초 병원 측으로 연락을 취한 그레이스 어머니는 “그레이스가 오빠보다 더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어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자 1년이 지난 지금 연락을 하게 됐다”면서 “그 당시 위급한 상황에 잘 대처해준 의료진에게 감사한다. 얼마 전부터는 걸음마를 시작했다. 모든 의료진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칠곡경북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여향 교수는 “산부인과와 다학제 협진을 통해 고위험 신생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충분한 산전 준비를 해 분만 직후 빠르고 적절한 치료가 시행됐고 이후 빠른 진단과 수술이 가능했다”고 회고했다.

한편 칠곡경북대병원은 신생아부터 청소년까지 필요한 모든 중환자를 위해 어린이집중치료센터를 운영 중이며, 소아 신속대응시스템은 서울 지역 병원 이외에서는 칠곡경북대병원이 유일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