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1936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9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이하 ‘범정부 지원위원회’) 제4차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 관련 추가경정예산 집행계획 등을 논의, 이처럼 결정했다.

지난 3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을 위한 관계부처 추가경정 예산은 모두 1936억원이다.

보건복지부(임상시험 전주기 지원)는 항체 및 혈장 치료제, 백신 3대 플랫폼 기술 등을 중심으로 개발 기업에 대한 임상시험 단계별(1~3상) 예산을 지원하며, 치료제 450억원과 백신 490억원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바이오·의료기술 개발)는 치료제·백신 후보물질 발굴(10개, 50억원) 및 효능·독성평가 등 전(前)임상 지원 등 175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한국형 방역 패키지 개발에 222억원을 지원하며, KAIST 플랫폼을 활용해 학계·연구계·산업계에 흩어져 있는 기술역량을 결집해 기업과 함께 감염병 대응 솔루션 개발 및 글로벌 산업을 추진한다.

복지부는 방역장비·진단기기의 국산화·고도화 지원에 135억원을 투입하며, 전세계적 수출붐 계기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 팬데믹 진정 이후에도 세계시장 선점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복지부는 연구·생산 기반(인프라) 구축에도 391억원을 투입해 국립감염병연구소로의 기능 확대에 따른 필요 장비 강화 및 조기 확충을 추진한다.

정부는 수행기관 지정 및 공모기간 단축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등 개발 관련 추경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